대한체육회·국민생활체육회, 내년 3월까지 통합

기사승인 2015-03-04 10:49:00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내년 3월까지 통합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생활체육회의 법정법인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생활체육진흥법’ 제정안과,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를 통합하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양 단체의 통합을 위한 기본 방향과 추진 일정을 공개했다.

문체부는 오는 4월 중,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통합 준비 기관인 통합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준비위는 통합 체육단체의 정관 제정, 관련 하부 규정의 정비, 회장 선출, 통합 체육단체의 설립 등기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준비위는 문체부 장관이 임명하거나 위촉하는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으로는 양 단체의 의견 표명의 기회가 보장되도록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관계자가 참여하도록 했다. 또한 공정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양 단체로부터 중립적인 체육 전문가, 법률 전문가 등도 참여한다.

문체부는 ‘준비위원회 설치 및 운영규정(문체부 훈령)’을 3월 중에 제정해 준비위 구성과 의사결정 등 절차적 사항에 대해 체육계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한체육회, 국민생활체육회 등과 함께 ‘준비위원회 지원단’을 구성하여 준비위원회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지원한다.

현재 ‘국민체육진흥법’상 통합 체육단체의 명칭이 ‘통합체육회’로 되어 있는 만큼, 준비위가 체육계의 여론을 수렴해 통합 체육단체의 명칭을 확정하면 문체부는 ‘국민체육진흥법’에 해당 명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올해 12월까지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한다는 계획이다.

준비위는 통합 체육단체 출범을 위한 정관 작성 및 회장선거 관리 규정, 이사회운영규정, 대의원총회운영규정, 종목 단체와 지역 체육단체 규정 등 관련 규정을 올해 12월까지 정비하고, 통합 체육단체의 회장을 2016년 2월 중에 선출한다.

통합 체육단체는 2016년 3월 중에 출범하며 기존 대한체육회의 가맹경기단체, 지역 체육회 및 국민생활체육회의 회원인 종목별연합회, 지역 생활체육회 등도 통합해 2016년 9월까지 통합체육회의 회원으로 가입해 전체 체육단체 통합이 완료된다. songbk@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