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박승춘 보훈처장 해임촉구…공수부대 행진 이후 ‘급물살’

기사승인 2016-06-21 09:54:48
- + 인쇄

野 3당 박승춘 보훈처장 해임촉구…공수부대 행진 이후 ‘급물살’야권 3당이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해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함께 발의하기로 했다.

20일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정의당 이정미 등 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번 주 안에 박 처장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을 공동 발의하기로 합의했다.

3당은 또 이미 추진에 합의했던 가습기살균제피해, 어버이연합 의혹, 법조비리, 백남기씨 사건 진상규명 등 4개 청문회에 더해 청와대 서별관회의를 비롯한 조선, 해양 등 부실기업 지원 문제 규명을 위한 청문회 개최에도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3당의 공조에는 최근 국가보훈처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으로 광주에 투입, 시민을 향해 발포한 제11공주특전여단의 옛 전남도청 앞 시가행진을 추진했다 논란이 되자 취소한 사건이 촉매제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이 납득할 수준을 넘는 행태를 보이는 보훈처장을 용서하고 넘어갈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힌 데 이어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미 국민으로부터 퇴출 1호로 지목된 박 보훈처장이 자진사퇴는커녕 5.18을 모독하는 기행을 자행하고 있다고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정의당 이정미 부대표는 정부는 즉각 박 처장을 해임하고 광주시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처장은 지난달 17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이 아닌 합창 방식으로 진행하겠다고 방침을 정해 항명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해임촉구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보훈처는 또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부 행사 도중 한 간부가 5.18 유족을 향해 자리가 없는데 제 무릎에라도 앉으라는 성희롱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