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3일 연휴 기간, 날씨는 어떨까요?

기사승인 2016-09-29 15:57:50
- + 인쇄
[쿠키뉴스=이영수 기자] 기상청은 29일 오후 2시 현재 남해안과 제주도는 남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오고 있다며 이후 기압골이 점차 북동진하면서 30일 오전에는 충청도와 남부지방으로 비가 확대된 뒤 10월 1일 저녁에 대부분 그치겠다고 밝혔다. 

또 10월 2일은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에 의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고, 이 비는 3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번 비는 제17호 태풍 ‘메기’가 중국 남부에서 소멸되면서 방출된 많은 양의 수증기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30일은 제주도, 10월 1일은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겠고, 2일부터 3일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면서 이번 연휴기간 동안 중부지방에서는 누적강수량이 200mm가 넘는 곳도 있겠다. 

특히 지역에 따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겠음. 강한 강수대의 남북 폭이 좁아 지역적으로 강수량의 편차가 매우 크겠고 2일부터 3일까지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지적으로 매우 강한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므로 산사태와 저지대 침수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 대비해야 하며, 등산객과 계곡 야영객은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진 피해 지역에는 호우로 인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가 필요하겠다. 

한편 제18호 태풍 ‘차바’가 북상함에 따라 10월 4일에는 제주도해상부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점차 높아져, 4일과 5일 제주도와 남해동부, 동해남부해상에서는 바다의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괌 부근에서 북상하는 제18호 태풍 ‘차바’의 이동속도에 따라 북태평양고기압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의 변동성이 크겠고, 이에 따라 3일 비가 종료되는 시점의 예보도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