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독도의 달’ 문화예술의 섬 독도 알린다

경북도, 독도문화대축제·학술대회 등 다양한 행사 개최

입력 2016-10-02 13:23:16
- + 인쇄

 10월 ‘독도의 달’ 문화예술의 섬 독도 알린다

 

[쿠키뉴스 안동=김희정 기자] 10월 독도의 달을 맞아 ‘대한민국의 땅 독도’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학술행사가 펼쳐진다.

경상북도는 독도가 분쟁지역이 아닌 문화예술이 숨 쉬는 ‘평화의 섬’이라는 이미지를 국제사회에 널리 전파하기 위해 독도사랑 문화 공연, 독도 세계 수중사진 촬영대회, 독도문화대축제, 안용복 학술대회, 세계인과 함께하는 독도탐방, 독도전시회 등을 마련한다.

우선, 2일에는 독도 선착장에서 (사)독도바르게알기운동본부와 함께 미스경북·대구의 한복패션쇼 및 국악공연이 열려 우리 전통의상과 가락을 독도에 가득 채웠다.

7일에는 관광객과 함께 독도가 한국 땅임을 하늘에 고하는 의식을 춤으로 표현한 ‘독도, 대한의 땅-천고제(天告祭)’를 열어 문화·예술이 살아 숨 쉬는 독도를 전 세계에 알린다.

또 12~16일까지 세계적인 수중사진 작가 15개국 30명과 국내외 60여명의 작가가 참가하는 ‘독도 세계 수중사진 촬영대회’를 개최한다.

독도만이 간직한 수중 생태의 가치와 비경을 카메라에 담아 전 세계에 알리고,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전국순회 전시회를 열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체류 외국인과 유학생이 참가하는 ‘세계인과 함께하는 독도탐방’을 6일과 27일 두 차례 진행해 대한민국의 영토 독도를 외국인들이 직접 보고 체험토록 한다.

27일에는 대구한의대학교와 안용복연구소 주관으로 안용복의 기록물에 대한 전면 검토 및 선양사업의 내용과 방향 짚어보는 ‘문학 속에 나타난 안용복’ 학술대회를 갖고 일본의 ‘안용복 허구’주장에 맞대응 한다.

이와 함께 22일 (재)독도재단은 (사)한국청소년자원봉사단연맹과 공동으로 서울 뚝섬 한강공원에서 ‘제7회 독도문화대축제’를 개최한다. 

전국대학 독도동아리와 독도사랑 글로벌 서포터즈 발대식, 독도홍보 경연대회, 독도문화 콘텐츠 공연, 체험부스 및 전시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25일에는 (사)나라(독도)살리기국민운동본부와 공동으로 ‘제2회 대한민국 독도합창제·관현악제’를 열어 독도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과 사랑을 음악을 통해 불러일으킨다.

아울러 오는 31일까지 독도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군산 근대역사박물관의 ‘독도 특별전시회’함께 10월 25~11월 25일까지 대한민국의 땅 독도의 정당성을 세계에 홍보하는 ‘해외 특별전시회’를 미국 텍사스주 캐롤톤시에서 열 예정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일본정부가 독도침탈을 노골화 하는 이 때 우리 선조들의 유구한 삶의 터전인 독도에 대한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0월 독도의 달을 맞아 경북도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독도의 역사와 진실을 정확히 알고 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는 홍보대사가 돼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