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한국인 최초 WEC 회장 취임

입력 2016-10-13 12:20:56
- + 인쇄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한국인 최초 WEC 회장 취임

[쿠키뉴스 대구=김덕용 기자]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이 세계 최대 국제 민간 에너지기구인 세계에너지협의회(WEC) 회장에 취임했다.

한국인이 WEC 회장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성그룹은 김 회장이 13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제23회 세계에너지총회에서 3년 임기의 신임 WEC 회장에 취임했다고 발표했다.

김 회장은 취임사에서 "파리 기후변화협약으로 인해 세계 에너지 산업이 거대한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세계는 경제 성장과 지속가능한 환경, 에너지 빈곤 해결 등 여러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을 마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혁신적인 기술자들과 창조적인 투자자들이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새로운 에너지 역사를 열다"고 강조했다.

WEC는 1923년 영국에서 설립된 국제 민간 에너지 기구로 현재 전 세계 92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가입돼 있다.

정부 기관과 연구소, 기업 등을 합쳐 회원 조직도 3000여개에 이른다.

김 회장은 2005년부터 6년간 WEC 아시아 태평양 담당 부회장으로 활동한 뒤 차기 회장으로 추대돼 2013년부터는 공동 회장을 맡아왔다.

한편 '새로운 영역의 포옹'을 주제로 지난 10~13일까지 열린 올해 세계에너지총회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 밥 두들리 브리티시패트롤리엄(BP) 최고경영자(CEO), 아민 나세르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 CEO 같은 에너지 업계 거물 250여명이 참석했다.

sv10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