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빅데이터로 지역별 건강상태 확인

기사승인 2016-10-20 18:48:05
- + 인쇄

[쿠키뉴스=조민규 기자]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0월부터 지자체나 사업장에서 국민들의 건강수준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지표’를 확대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 국민의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에는 지자체와 사업장별 건강위험요인 보유율, 만성질환 의료이용률 등 55종(건강검진 수검률지표 8종, 건강위험요인지표 8종, 만성질환 의료이용지표 22종, 만성질환관리지표 17종)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 공유서비스’(http://nhiss.nhis.or.kr)를 통해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지역 및 사업장 맞춤형 건강정책 수립을 지원하는「정부 3.0」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금년 6월부터는 읍·면·동 단위로 제공하던 정보를 300인 이상 사업장으로도 확대했으며, 10월부터는 2015년분을 추가해 2002년부터 2015년까지 총 14년간의 건강수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는 각종 진료, 건강검진을 토대로 누적된 약 2조8000억건의 건강보험 빅데이터 자료를 기반으로 산출된 것으로 지자체나 300인 이상 사업장 담당자라면 누구나 자료에 접근하고 시각화해 정책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지역 뿐 아니라 소득, 성별, 연령대별로 특정 질환의 의료이용률을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지표로서, 각종 정책 수립과 평가에 연계할 수 있게 된다.

건보공단 신순애 빅데이터운영실장은 “지역사회 보건의료계획의 수립과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부 3.0 국민 맞춤형 건강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