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촛불은 바람 불면 꺼진다? 박 대통령의 ‘버티기’, 과연 능사일까

기사승인 2016-11-18 10:52:11
- + 인쇄

[친절한 쿡기자] 촛불은 바람 불면 꺼진다? 박 대통령의 ‘버티기’, 과연 능사일까[쿠키뉴스=이소연 기자] “촛불은 촛불일 뿐 결국 바람 불면 다 꺼지게 돼 있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17일 야당이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관련 특별검사를 추천하는 데 강하게 반발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같은 날,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도 야당을 향해 “(박근혜 대통령을) 여론선동으로 끌어내리겠다는 것은 인민재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말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는데요. 

국정운영을 정상화하자며 야당측에 협조를 부탁하던 지난주와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입니다. 

태도를 바꾼 것은 여당만이 아닙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대국민사과에서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했으나 검찰이 제시한 19일까지의 조사 시한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정상적으로 국정 수행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외교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신임 차관을 임명하고, 야당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대에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갈수록 국민의 저항이 잦아들 것으로 생각해 ‘버티기’에 들어간 모습”이라며 비판하고 있는데요. 

사실 모르쇠로 버티는 것은 위기상황 때마다 나온 박 대통령의 대응방안 중 하나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11월14일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지난 9월25일 숨진 고(故) 백남기 농민에 대한 언급을 단 한 차례도 하지 않았습니다. 유족과 시민·사회단체의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의 요구를 외면하며 버텼습니다. 

지난 2014년 최순실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가 청와대 비서관, 행정관들과 정기적으로 만나며 국정에 개입한다는 의혹이 제기됐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를 ‘지라시’로 규정하고 비선실세 개입을 강력하게 부인했습니다. 

물론 이번 최순실 관련 의혹에 대해 박 대통령이 버티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앞서 두 차례의 담화를 통해 국민에게 고개를 숙였죠. 

그러나 우리는 박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약속이 공염불에 그친 사례도 알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5월19일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에 대해 눈물을 흘리며 “모든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고 엄정하게 처벌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약속이 무색하게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위원들은 “정부가 진상규명에 협조는커녕 방해하고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세월호 유가족과 특조위원, 시민들의 조사 기한 연장 요구에도 정부는 지난 9월 특조위를 해산시켰습니다.  

국민은 대통령의 버티기 대응방식에 대해 “더 이상 버텨낼 수 없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여당 일부에서도 시간끌기 등의 대응이 능사가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시간이 흐를수록 정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라는 커질 것이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지난달부터 사회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이 매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2일에는 서울 도심 한복판에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100만명의 인파가 모였습니다.    

오는 19일에도 수십만명의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광장에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능이 끝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도 대거 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더는 감추고, 버텨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박 대통령이 인식하는 것. 이것이 바로 사태 해결의 첫걸음이 아닐까요?

soyeon@kukinews.com,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