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공공조달 연계로 드론 생태계 조성 시동

기사승인 2016-12-19 14:57:42
- + 인쇄
[쿠키뉴스=김정우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19일 실종자 수색(경찰청), 감시·정찰(국방부), 항로표지 관리(부산해양수산청) 3개 분야 공공 임무용 드론(소형무인기) 개발 주관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미래부-조달청이 업무협약을 맺고 착수한 ‘공공혁신조달 연계 소형무인기 기술개발 지원사업’에서 선정된 6개 분야(13개 후보기업) 중 1차로 3개 분야를 선정한 것이다.

공공혁신조달 연계 소형무인기 기술개발 지원사업은 공공영역에서의 드론 활용을 위해 필요한 기술개발 수요를 발굴해 미래부가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성공제품에 대해 조달청이 우수조달품목으로 지정하면 수요 제기 부처에서 조달 계획을 수립해 공공구매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개발 주관기업들은 앞서 지난 10월 공모를 통해 분야별 복수로 선정된 기업들이 2개월 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보유 기술력과 기체를 기반으로 한 실증평가와 기본설계·개발 계획에 대한 평가를 종합해 결정됐다. 

평가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흥항공센터에서 경찰청, 국방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등 수요부처와 평가대상 기업, 산·학·연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제자리 비행, 자동 이착륙, 내풍성(5·10m/s), 임무비행(최적화 경로 비행, 실시간 영상 촬영·전송, 3D 공간지도 형성) 등 시험항목에 대해 각 임무별 시나리오에 따라 항우연 무인이동체사업단 주관 하에 진행됐다. 또 각 수요부처 담당자가 후보 드론들을 조작해 봄으로써 실제 현장 환경에서의 사용자 편의성에 대한 평가도 실시됐다.

이번 사업을 주관하는 배태민 미래창조과학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핵심기술·부품 분야에서 국내 자력 기술 기반의 드론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술력 향상과 초기 시장 제공을 동시에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단순 구매보다 산·학·연 융합연구 방식의 드론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공공조달로 연계하는 공공혁신조달(PPI) 방식이 매우 적합해 사업 성공을 위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 공모에 참여한 네스엔택의 이기성 대표는 “국내로 유입되고 있는 외국산 드론들과의 경쟁에서 국내업체들이 살아남기 어려운 점이 많은데 정부에서 공공수요로 시장 창출을 해주는 것은 기술 선순환과 중소 드론기업의 개발 의지 고취에 힘이 된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기체뿐 아니라 SW(소프트웨어), 임무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시도와 지원이 더욱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주관기업으로 선정된 3개 컨소시엄은 향후 2년간 과제별로 8억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받아 기술 개발(R&D)과 성능검증을 추진하고 개발에 성공한 제품은 조달청의 우수조달물품 등록 절차를 거쳐 각 수요부처별 조달계획에 따라 구매돼 공공 현장에 투입된다. 

한편, 미래부는 지난 9월 공고된 6개 중 나머지 3개 분야(실시간 기상관측, 해안안전지도 구축, 연근해 해양 오염 감시)에 대해서도 내년 1월 실증형 평가를 거쳐 개발 주관기관을 선정, 상반기 중 수요조사를 통해 신규과제를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taj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