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대통령을 바라보는 의심의 눈빛, 국민은 진실을 원한다

기사승인 2016-12-28 16:08:10
- + 인쇄

[친절한 쿡기자] 대통령을 바라보는 의심의 눈빛, 국민은 진실을 원한다


[쿠키뉴스=심유철 기자] 박근혜 대통령 변호인단이 ‘세월호 7시간’에 대해 ‘가능한 한’ 모든 자료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박 대통령의 변호인 이중환(57‧사법연수원 15기) 변호사는 27일 대통령 탄핵심판 2차 준비절차기일이 끝난 뒤 브리핑을 갖고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최대한 정확하고 많은 자료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당일 베일에 가려진 대통령의 행적을 공개하겠다고 예고한 셈이죠. 

하지만 국민은 박 대통령 변호인단이 제기된 갖은 의혹들에 대한 명명백백한 대답을 내놓을 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최순실(60‧구속기소)씨의 국정 농단 사건 등에 대해서도 오락가락하며 변명으로 일관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박 대통령은 ‘나는 죄가 없다’는 태도를 보인 데 반해 청문회 등에서는 최씨와의 공범혐의를 입증할 내용들이 상당부분 드러났죠.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는 지난 26일 서울남부구치소에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과 만나 비공개 청문회를 열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대통령이 말씀 발표 자료를 보내주면 최순실이 밑줄을 그으면서 수정했다”며 “인사 임명과 관련해선 (최씨의) 수정을 받아야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2015년에도 (청와대 문건을) 최씨에게 조금 전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즉, 박 대통령이 취임 후 3년 동안 연설문, 홍보물, 인사 자료 등을 최씨에게 건넨 구체적인 증언이 나온 셈입니다.

박 대통령은 1차 대국민 담화에서 “(최씨는) 지난 대선 당시 연설문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며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 그만뒀다”고 발표했습니다. 2차 대국민 담화에서는 “어느 누구라도 잘못이 드러나면 책임을 져야 하고, 저 역시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것”이라고 했지만, 검찰이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대면조사를 요구하자 “상상과 추측을 거듭해 지은 사상누각”이라며 말을 뒤집고 수사를 거부했죠.

청와대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당일 대통령이 관저 집무실에 있었다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는데요. 그러나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탄핵심판 답변서에는 “청와대에서 정상근무를 하면서 피해자 구조에 최선을 다하도록 지시했다”고 작성했습니다. 탄핵심판 정국이 구체화되자 손바닥 뒤집듯 말을 번복했죠.

박 대통령뿐만 아니라 대통령을 둘러싼 최측근들도 비슷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은 최씨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며 사실을 숨기는 데 급급했죠. 그러나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네티즌들의 활약으로 최씨와의 친분관계가 드러나자 뒤늦게 말을 바꾸며 모순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네티즌들은 대통령의 거짓말에 대해 “세월호는 침몰했지만, 진실은 침몰하지 않을 것이다” “보자 보자 하니까 국민을 우롱하는 건 최순실이 아니라 대통령이다. 법대로 처벌해야 한다” “‘가짜 대통령’의 거짓말. 이제 놀랍지도 않다. 나라 꼴이 엉망이다” “국민 농락하는 박 대통령은 지금도 우리 세금으로 잘 먹고 자고 있겠지. 화가 치밀어 오른다. 당장 하야하라”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박 대통령 측이 명쾌하게 밝히겠다고 한 ‘세월호 7시간’의 비밀. 그러나 국민은 사실을 말해 줄 거라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최고 책임자로서 국가를 대표하는 원수입니다. 국민이 국가 원수의 발언을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본다는 것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엉망임을 방증하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로 돌아갈 것입니다. 대통령과 청와대는 민심이 원하는 것이 ‘변명’이 아닌 ‘진실’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tladbcjf@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