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3년 300억 투자

기사승인 2016-12-28 15:58:41
- + 인쇄

정부,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3년 300억 투자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한약의 산업화 기반 조성을 위해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 사업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28일 한약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검증을 지원하고, 한약의 산업화 및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한약도 일반 의약품처럼 안전성과 유효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공공인프라는 한약 비임상연구시설(GLP), 임상시험용 한약제제 생산시설(GMP), 탕약표준조제시설 등 3개 시설이다 

복지부는 2017년부터 3년간 각 시설마다 100억원씩 총 3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내년 예산안에는 해당 3개 시설의 설계비와 컨설팅비 등을 포함해 총 14억원을 반영한 상태다.   

먼저 한약 비임상연구시설에서는 의약품 실험 기준인 GLP기준을 구축하고 한약재·한약(탕약, 한약제제) 독성시험, 한약(탕약, 한약제제) 비임상시험 지원 등 기능을 수행할 방침이다. 전남 내 시설을 설립할 계획으로  현재 협의 중에 있다. 

임상시험 한약제제 생산시설에서는 의약품 제조·관리에 대한 품질 보증 기준인 GMP 기준을 구축하고, 임상시험약(위약) 생산, 한약제제 제형현대화, 한의신약 개발 등 기능을 수행한다. 입지는 대구 또는 경북 내로 협의 중이다. 

탕약표준조제시설에서는 탕약 표준화, 안전한 탕약 생산 기준(GMP) 마련을 위한 표준조제공정을 구축한다. 양산부산대한방병원 내에 들어설 예정이다. 

복지부는 앞으로 한약(탕약, 한약제제)도 다른 의약품과 동일하게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유효성을 검증한 후 GMP시설에서 생산하도록 점진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탕약에 대해서는 생산시설 표준모형을 설정하고 임상시험 기준을 마련하고, 한약제제는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 수준을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한약 공공인프라를 구축해 다빈도 한약부터 단계적으로 안전성·유효성 검증하고, 한의계 및 유관 부처와 협의를 통해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복지부는 이번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한약의 안전성·유효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관련 정보를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한약에 대한 대국민 신뢰를 제고하겠다나아가 중성약(중국 한약제제)에 비해 뒤쳐진 한약의 산업화 및 해외진출 기반 조성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