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기자의 건강톡톡] 겨울철 심해지는 ‘요실금’

기사승인 2017-01-15 21:38:48
- + 인쇄
[쿡기자의 건강톡톡] 겨울철 심해지는 ‘요실금’[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요즘과 같이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는 요실금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더욱 곤욕일 수밖에 없습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땀 배출이 줄면서 소변량이 늘고,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해 방광의 과수축 현상으로 증세가 악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실금은 크게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혼합성 요실금, 일시적 요실금으로 나뉘는데 이중 복압성 요실금이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격한 운동을 하거나 웃거나 기침할 때, 배에 힘이 들어갈 때 나도 모르게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골반과 방광 근육 탄력성이 점점 떨어지면서 요실금의 발병위험이 커지고, 증세가 나타나도 별일이 아니라고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산 후 40~50대 폐경기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다라서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요실금 형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수입니다. 또한, 겨울철 전립선 비대증, 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여성뿐만 아니라 어린아이에서부터 성인 남성까지 전 연령에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재현 고려대 안산병원 비뇨기과 교수는 “출산 이후 꾸준한 골반 근육운동을 통해 복압성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식은 방광을 자극해 이뇨현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녹차와 같은 음식과 더불어 흡연과 알콜 섭취, 운동량 감소로 인한 비만, 기침을 유발하는 감기나 폐렴 등이 요실금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배 교수는 “제때 요실금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쳐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나아가 대인기피증과 우울증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예방과 적절한 필요가 꼭 필요한 질환”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자신의 신체 조건에 맞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수분섭취를 지나치게 많이 할 경우 빈뇨, 야간뇨나 절박뇨 등으로 인한 요실금이 악화될 수 있어 적절한 수분섭취도 중요합니다.

식이요법을 병행하고 평소 요실금을 악화하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치료시기가 늦춰지지 않도록 증세가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