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5년 이상 노후주택 리모델링 최대 1000만원 지원

기사승인 2017-01-16 14:32:03
- + 인쇄

 서울시, 15년 이상 노후주택 리모델링 최대 1000만원 지원

[쿠키뉴스=이연진 기자] 서울시가 전세를 내주고 있는 15년 이상된 개인 소유 노후주택에 리모델링 비용을 최대 1000만원 무상 지원한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 주택공급자 수시 모집공고'를 16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지원 대상 주택 25호를 한시적으로 모집한다. 선정되면 단열공사, 보일러, 상·하수도 배관교체 등을 위해 시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은 노후주택에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해 주면서 소유주·세입자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정책이다.

소유자는 주택 가치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세입자 입장에서는 주거비 부담을 절감할 수 있다. 서울시 지원을 받은 주택소유자는 최장 6년간 전세보증금 인상을 할 수 없다.

다만 한국감정원에서 발표하는 전년도 서울시 평균 전세가격 상승률이 5%를 넘는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해 세입자와 협의를 통해 전세보증금을 2년 마다 올릴 수 있다.

지원 대상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세입자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70%이하(4인 가구 기준 377만원)의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한다.

또 세입자의 부동산 재산이 1억 2600만원 이하이어야 한다. 허용 집 규모는 60㎡ 이하다. 다만 부모부양이나 다자녀 등 4인 이상 세입자가 입주한 주택은 85㎡ 이하까지 허용된다. 전세보증금 또는 기본보증금·전세전환보증금 합계(보증부월세의 경우)가 2억2000만원 이하의 주택이면 신청 가능하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 신청을 희망하는 주택소유자는 관련 서류를 서울주택도시공사(SH)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후 모집기간 내에 SH 맞춤임대부로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서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에 한해 2월 중 현장실사와 심사를 진행하고 이후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lyj@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