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설 명절 가계부담 줄인다

입력 2017-01-16 16:02:12
- + 인쇄

경북도, 설 명절 가계부담 줄인다

 

[쿠키뉴스 안동=김희정 기자]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앞두고 서민물가 안정 대책을 강력 추진한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오는 26일까지 ‘설명절 대비 서민물가 특별 안정대책기간’으로 정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밥상물가 및 농축수산물 수급 불안요소에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서민생활과 밀접한 사과, 배, 소·돼지고기 등 32개 품목에 대해서는‘물가안정 책임관리관’을 별도 지정하고, 식육판매업·농수산물 도매업소 등을 대상으로 시·군, 관할경찰서, 세무서, 소비자단체 등과 합동 물가취약지역 지도·점검에 나선다.

관련부서에서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행위 특별단속, 제수용품 위주 다양한 직거래 행사추진, 축산물 수급안정·부정 축산물 유통방지·계란 사재기 등에 대한 특별단속, 식품·공중업소 개인서비스 요금 등을 집중 관리한다.

또 경북도는 설 성수기 농축수산물 수급안정을 위해 농·수협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평시대비 최대 50%까지 공급물량을 확대 출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설 명절 물가와 관련, 유관기관에서도 다음과 같이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한다.

경북지방경찰청은 설 명절 제수·선물용 불량식품 제조·유통 행위 등을 중점 단속할 예정이며, 대구지방국세청은 지자체 물가지도 및 단속활동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산하세무서에 물가지도 단속반을 상시 편성·운영한다.

대구지방공정거래사무소는 성수품 도·소매사업자의 가격인상 담합행위 및 행사용 기획 상품을 명절기간 중 특별할인 상품인 것처럼 허위·과장 광고하는 행위를 감시한다.

동북지방통계청은 설 명절 성수품 및 개인서비스 등 주요 품목의 가격을 일일단위로 조사해 성수품 수급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수입쌀 국산둔갑·혼합과 관련해 농식품 제조·유통업체, 백화점,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단속한다. 농·수협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도 품목별 특성을 감안해 방출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남일 경북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최근 AI 전국 확산으로 달걀가격이 폭등했고 국제유가가 상승 전환을 시도하는 등 서민들의 장바구니 체감물가가 높은 상황이다”며 “설 명절 가계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농축수산물 수급조절과 가격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