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치료 결정에 가족 참여 긍정효과 많다

기사승인 2017-01-18 10:29:15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가족들이 참여하는 경우 암환자의 암치료 결정에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분석 결과가 제시됐다. 따라서 암환자와 가족, 의사가 참여해 최선의 결론을 도출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와 충북의대 예방의학과 박종혁 교수, 국립암센터 연구팀은 최근 암환자와 가족, 암전문의 10명 중 9명은 환자의 치료결정에 가족의 참여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가족의 참여가 치료결정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대다수가 동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최근 국제학술지 ‘정신종양학(psycho-oncology)誌’ 최근호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국내 암환자·가족 725쌍과 이들을 진료하는 암전문의 134명을 대상으로, 암환자의 치료결정에 가족이 참여해야 하는지를 물었다. 그 결과, 대다수의 암환자(94.8%)와 가족(97.4%), 암전문(98.5%)는 참여해야 한다고 답했다.

암환자와 가족 90% 이상은 가족의 참여가 치료결정, 의사소통, 심리적지지를 돕는다고 했다[아래 표]. 암전문의도 치료결정(76.1%), 의사소통(82.8%), 심리적지지(91.8%) 등 긍정적 효과에 대체로 동의했다.

일부 문제에 대해서는 우려와 의견차이가 보였다. 환자(21.5%)와 가족(23.7%), 암전문의(34.3%)는 가족의 참여가 오히려 치료결정을 복잡하게  만든다고 답했다. 또, 다수의 환자(68.6%)와 가족(60.7%)은 가족의 참여가 환자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다고 했지만, 암전문의 56.8%는 위협한다고 봤다.

하지만, 가족의 참여가 조화로운 결정을 이끈다에는 환자(92.5%), 가족(94.9%), 암전문(96.3%) 모두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신동욱 교수는 “암환자 가족은 환자의 치료결정 과정에서 의료진에게는 정보를, 환자에게는 심리적 안정을 주는 등의 큰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이런 역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보여주며, 가족의 좋은 역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종혁 교수는 “전반적으로 가족은 환자의 치료결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의사결정을 복잡하게 만들거나 환자의 자율성을 해칠 수도 있다”며 “향후 가족의 긍정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환자와 가족 모두가 최선을 결정을 하도록 돕는 암진료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