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미운우리새끼’ 노리는 설 파일럿 예능… 전통 예능과 실험 예능 맞대결

기사승인 2017-01-26 15:42:17
- + 인쇄


[쿠키뉴스=이준범 기자] 매년 설과 추석 연휴에 방송되는 파일럿 예능의 승패는 명확히 나뉜다. 바로 정규 편성 여부다. 시청률과 화제성, 내부적인 평가 등 다양한 기준을 통과한 예능 프로그램만 각 방송사에서 정규 편성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지난해 추석 연휴 방송된 파일럿 예능 중 KBS2 ‘노래 싸움 승부’, ‘트릭 & 트루’, SBS ‘씬스틸러’, MBC ‘닥터고’까지 총 4편의 프로그램이 정규 편성되는 결과를 받아들었다.

파일럿 예능의 콘셉트도 점점 명확히 구분되고 있다. 이전에는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아이돌, 음악 예능이 비슷한 콘셉트로 다른 방송사에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설 연휴에 방송되는 파일럿 예능을 살펴보면 독특하고 실험적인 예능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살짝 비튼 트렌디한 예능 프로그램도 다수 방송된다.


△ ‘구관이 명관’ 전통 예능의 부활

* KBS2 ‘걸그룹 대첩-가(歌)문의 영광’ - 1월 27일 금요일 오후 6시10분

100% 라이브 노래방 애창곡 대결을 벌이는 프로그램. 노래방의 제왕 선배들과 후배들이 함께 이색 협업 무대, 라이브 무대를 꾸민다. 선배 그룹 핑클의 커버 무대로 꾸며지는 오프닝은 총 8팀의 42명의 멤버들이 한 무대에 오를 예정.

에이핑크, EXID, 레드벨벳, 라붐, 여자친구, 다이아, 오마이걸, 구구단 총 8팀의 걸그룹이 참여한다. 그룹 슈퍼주니어 이특과 개그맨 양세형, 가수 민경훈이 MC를 맡았다.


* SBS ‘코미디 서바이벌-희극지왕’ - 1월 28일 토요일 오후4시20분

대한민국 지상파 3사 출신 개그맨 15명이 모여 계급장 떼고 붙는 코미디 버라이어티. 개그우먼 박미선, 개그맨 윤정수, 양세형, 김수용, 김영철, 김대희, 장도연 등 3년차부터 30년차까지 개그맨들이 출연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개성이 담긴 코미디로 정면 승부를 펼친다.

1부에서는 2017년 예능을 전망하고, 2부에서는 '희극지왕'을 가리기 위한 대결을 벌인다. 이경규가 진행을 맡았다.


* MBC ‘설특집 2017 아이돌스타 육상 양궁 리듬체조 에어로빅 선수권대회’ - 1월 30일 월요일 오후 5시15분

벌써 8년째다. 일명 ‘아육대’라 불리는 '2017 아이돌 육상 양궁 리듬체조 에어로빅 선수권 대회'는 2010년 추석 연휴에 첫 방송된 이후 연휴 때마다 방송되며 꾸준히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프로그램.

MC는 방송인 전현무와 이수근, 에이핑크 정은지가 맡았고, 그룹 엑소, 방탄소년단, 세븐틴, AOA, 트와이스, 여자친구 등 인기 아이돌 그룹이 대거 출연한다. 지난해 추석 연휴에 신설돼 우주소녀 성소를 스타로 만들었던 리듬체조 종목과 이번에 신설된 남자 에어로빅댄스 종목에서 누가 금메달을 차지할지가 포인트. 부상 위험이 컸던 풋살 종목은 폐지됐다.


* SBS ‘주먹쥐고 뱃고동’ - 1월 30일 월요일 오후 5시 50분

방송인 김병만, 가수 육중완 등이 SBS ‘주먹쥐고 소림사’, ‘주먹쥐고 주방장’에 이어 이번에는 ‘주먹쥐고 뱃고동’으로 돌아온다. 어류 버라이어티를 표방하는 ‘주먹쥐고 뱃고동’은 정약전이 쓴 어류도감 '자산어보'를 바탕으로 달라진 해양환경과 어종들을 새롭게 기록하는 프로그램.

방송인 김병만을 대장으로 김종민, 육중완, 이상민, 배우 강예원, 비투비 육성재가 합류해 6인 6색의 통발 낚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지난 1일 흑산도에서 첫 촬영을 시작했다.


△ ‘요즘 뜨는 거’ 트렌드 예능 강세

* MBC ‘발칙한 동거 빈방 있음’ - 1월 27일 금요일 오후 5시45분, 1월 28일 토요일 오후 11시15분

전혀 다른 성향과 개성을 가진 스타들이 실제 자신이 거주하는 집의 빈 방을 다른 스타들에게 세를 주며 벌어지는 일상을 보여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서로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집주인과 셋방식구들이 보여주는 유쾌한 동거를 다룬다.

방송인 김구라, 배우 한은정, 가수 홍진영, 블락비 피오, 방송인 김신영, 오세득, 우주소녀가 출연한다. 오는 27일 1, 2부가 연속 방송되고, 28일 3부가 방송된다. 


* SBS ‘生리얼수업 초등학쌤’ - 1월 27일 금요일 오후 5시50분

외국인 연예인이 부족한 한글 실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능력시험 합격을 목표로 초등학생에게 국어를 배우는 과정을 담은 프로그램. MC 강호동을 중심으로 가수 강남, 그룹 트와이스 모모, f(x) 엠버, NCT 텐, 슈퍼주니어M 헨리 등 아이돌 그룹의 외국인 멤버들이 출연한다.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SBS ‘미운 우리 새끼’를 탄생시킨 곽승영 PD가 연출을 맡아 또 한 번 정규 프로그램 편성을 노린다.


* MBC ‘가출선언 - 사십춘기’ - 1월 28일 토요일 오후 6시25분

10년 넘게 각별한 우정을 이어온 방송인 정준하와 배우 권상우가 갑자기 찾아온 두 번째 사춘기에 가장으로서의 짐을 잠시 내려놓고 가출을 감행하는 콘셉트의 프로그램. 정준하가 권상우와 대화하다가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두 사람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무계획, 무근본 여행을 떠난다. 7주 간 재정비 기간을 갖는 MBC '무한도전'을 대신해 3주 동안 방송된다.


* KBS2 ‘신드롬맨’ - 1월 30일 월요일 오후 5시50분

평소 “나만 그런가? 혹시 내가 이상한 건가?”라고 생각하던 의문을 스타의 일상생활을 통해 공감하고 분석하는 프로그램. 최근 유행하는 각종 신드롬을 알아보는 관찰 토크쇼다.

KBS2 ‘우리동네 예체능’과 ‘해피선데이-1박2일’을 연출한 유정아 PD를 중심으로 방송인 김구라, 가수 김민종, 슈퍼주니어 김희철, 씨앤블루 정용화가 MC를 맡았다. 독특한 언행으로 유명한 배우 최민수와 가수 솔비가 첫 게스트로 출연한다.

제2의 ‘미운우리새끼’ 노리는 설 파일럿 예능… 전통 예능과 실험 예능 맞대결

△ ‘어떻게 이런 생각을’ 실험적 예능의 도전

* SBS ‘뜻밖의 미스터리 클럽’ - 1월 28일 토요일 오후 11시5분

미스터리한 사건이나 잘 설명되지 않는 기묘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대중의 참여를 통해 진실을 파헤쳐보는 새로운 형식의 집단 지성 미스터리 추리 토크쇼. M.C.(Mystery Collector)로 이름 붙여진 가수 성시경, 슈퍼주니어 신동, 배우 김의성, 모델 한혜진, 방송인 타일러 5명이 제작진으로부터 미궁에 빠진 사건 혹은 현상에 대한 작은 단서를 받는다. 이들은 각자 자신의 SNS 등에 단서를 올리고 네티즌과 소통하며 최대한 많은 정보를 취합한 이후 한 자리에 모여 사건에 대한 추론과 시사와 인문학적 이야기를 나눈다.


* KBS2 ‘엄마의 소개팅’ - 1월 29일 일요일 오후 10시40분

혼자가 된 스타의 엄마에게 남자친구를 소개시켜 주는 신개념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KBS2 ‘배틀트립’을 탄생시킨 이유민 PD가 연출을 맡았다.

배우 황신혜는 험난한 연예계에서 딸의 매니저 역할을 자처해온 친구 같은 엄마, 가수 윤민수는 30대의 젊은 나이에 혼자가 되어 두 형제를 키워낸 여장부 같은 엄마, 개그우먼 박나래는 자신의 삶은 잊은 채 하루 종일 식당일만 하며 외롭게 지내는 엄마를 위해 새로운 데이트 상대를 만들어주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 SBS ‘내 생애 단 하나의 기억 - 천국사무소’ - 1월 29일 일요일 오후 11시5분

한 사람의 인생이 마무리되었다는 가정에서 시작되는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 출연자가 인생의 소중한 7가지 기억 중 한 가지 기억만 갖고 천국에 입장할 수 있다는 가정 아래,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했던 순간들을 짚어가며 인생에 대해 고찰하는 콘셉트.

접점이 없어 보이는 배우 강신일과 방송인 조세호가 MC를 맡았다. 배우 안재욱이 첫 게스트로 출연한다.


* MBC ‘오빠생각’ - 1월 29일 일요일 오후 11시15분, 1월 30일 월요일 오후 8시35분

자신의 팬을 만들고 싶어 하는 스타들을 위해 영업 영상을 제작해주는 과정을 담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스타와 팬이 함께 나오는 MBC ‘별바라기’에 이어 또 한 번 팬과 스타를 소재로 제작되는 예능이다.

MC를 맡은 방송인 탁재훈과 유세윤-양세형이 각각 영상 제작 프로덕션 본부장, 팀장으로 활약한다. 이들이 배우 윤균상, 채수빈을 비롯해 개그맨 양세찬, 이상준, 만화가 이말년, 레드벨벳 조이, 솔비, 나인뮤지스 경리, 아스트로 차은우 등의 ‘입덕 영상’을 제작해준다.

bluebe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