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레고켐바이오 스위스 차세대 항체기업 Novimmune과 ADC 공동개발 계약

기사승인 2017-02-15 17:58:56
- + 인쇄
[쿠키뉴스=조민규 기자]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141080KS, 이하 레고켐바이오)는 지난 13일 스위스의 차세대 항체 기업인 Novimmune(이하 노브이뮨)과 ADC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계약에 따라레고켐바이오의 차세대 ADC 플랫폼 기술인 ConjuALLTM과 노브이뮨이 보유한 고유 항체를 활용해 ADC 후보물질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노브이뮨은 차세대 항체 기업으로 2010년과 2016년 두 개의 항체를 제넨텍에 기술이전 한 바 있다. 또 Tiziana Life Sciences, Shire 등과도 항체 분야에서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는 차세대 항체전문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임상 2상과 1상 단계의 항체를 4개 보유하고 있으며 전임상 단계 이중항체(Bispecific antibody) 또한 보유하고 있다.

레고켐바이오의 글로벌 BD를 담당하고 있는 채제욱 상무는 “노브이뮨은 다수의 고유항체를 보유했을 뿐 아니라 임상 2상을 포함 다양한 항체 의약품의 임상 경험을 통해 레고켐바이오의 니즈를 채워 줄 수 있는 좋은 파트너”라며, “지난 1월 다케다와 계약을 체결한 이후 다수 파트너사들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고 향후 ADC 플랫폼 사업화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공동개발 협약을 ‘양사간의 결혼’이라고 표현한 노브이뮨의 대표이사 Eduard Holdener 박사는 “레고켐바이오의 고유 ADC 플랫폼은 암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치료옵션을 제공하겠다는 당사의 사업목표 달성에 가장 부합하는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플랫폼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레고켐바이오는 국내 녹십자, 중국 Fosun사에 기술이전을 한데 이어 유럽의 노르딕나노벡터사 및ADC 선두기업인 Takeda사와 ADC관련 파트너쉽계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회사들과 다양한 형태의 사업화를 진행 중에 있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