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이모저모] 순천향대천안병원, 핵의학 검사기기 추가 도입 外

기사승인 2017-03-07 14:23:12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순천향대 천안병원 핵의학 검사기 ‘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기(SPECT)’ 추가 도입=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원장 이문수)은 최신 핵의학 검사기기인 ‘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기(SPECT, 모델 Discovery NM630)’를 추가 도입해 7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SPECT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환자에게 주사한 다음 체내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을 감마카메라로 수집해 컴퓨터를 이용 몸 속 장기들을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하는 진단용 의료장비다.

이 장비는 장기의 구조적인 변화를 비롯해 체내의 생리적인 기능까지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어 질병진단 및 경과관찰 등 활용도가 매우 넓다. 각종 암을 비롯해 뇌신경계, 심혈관계, 근골격계, 소화기계 등 다양한 질환 진단에 유용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검사장비로 꼽힌다

병원 측은 “추가 도입한 최신형 SPECT는 앞선 기술들이 대폭 적용돼 성능면에서 가장 앞선 장비다. 기존 장비에 비해 초고화질 영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검사속도가 2배 이상 빨라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능력을 발휘한다. 방사능 피폭량도 절반이상 줄어 보다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상미 순천향대 천안병원 핵의학과 과장은 “최신형 고성능 검사기기의 추가도입으로 검사대기시간이 대폭 줄어드는 등 환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동산병원 ‘하이차트 애니메이션 설명처방서비스’ 시행=계명대 동산병원(원장 송광순)은 질병이나 병원이용에 대한 환자들의 궁금증을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하는 ‘하이차트 애니메이션 설명처방서비스’를 7일부터 확대 시행한다.

이 서비스는 각종 질병과 검사, 진료과정, 수술 안내 및 원무행정 등을 환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한 ‘맞춤형 애니메이션’이다. 의사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의료정보를 환자에게 처방하면, 환자는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PC 등을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동산병원은 지난해 7월부터 1000여종의 맞춤형 질병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의료진들이 해당 환자와 보호자의 휴대전화로 전송해주고 있다. 병원 측은 지난 8개월간 애니메이션 설명처방서비스를 시행한 결과 환자와 보호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진료 후 제공하던 입원·외래 이용안내 동영상을 환자가 입원하기 이틀전, 진료일 하루전에 사전 발송하여 병원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고 이해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송광순 원장은 “하이차트 서비스는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질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고, 구두 설명에 따른 혼란을 줄일 수 있어 심리적 안정과 의료진과의 소통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입원이나 진료 전에 환자에게 미리 전송함으로써 병원 이용이 보다 편리해지고, 질병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배우 임시완 365mc병원·비만클리닉 모델로 활동=배우 임시완이 지방이 캐릭터와 함께 건강홍보대사로 활약한다. 

365mc병원·비만클리닉은 앞으로 6개월 동안 배우 임시완씨가 새 모델로 활동한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하루3끼 규칙적인 식사하기’, ‘착한 다이어트하기’, ‘계단 이용하기’ 등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법을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1월 지방이 캐릭터와 촬영을 마치고 현재 극장광고를 비롯해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광고를 통해 지방이와의 케미를 선보이고 있다. 3월 중순부터는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함께 지하철 계단 이용하기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챙길 예정이다.

또한 다이어트에 성공하면 결식아동을 돕는 도시락이 기부되는 착한 다이어트 캠페인도 앞서서 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6월 말까지 이어지며, 임시완은 ‘주 3회 운동하기’를 자신의 다이어트 미션으로 내걸었다.

바쁜 스케쥴에 쫒기는 여느 연예인 못지않게 그 역시 건강관리에 매우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그는 “어렸을 때 한창 폭식이라는 안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요즘에는 의식적으로 운동도 시간 날 때 자주하고, 무엇보다 굶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다”며 “다이어트 하는 이들은 자기관리에 철저한 멋진 분이다. 올해 모든 분들이 건강해지길 기원한다고”고 말했다.

[병원 이모저모] 순천향대천안병원, 핵의학 검사기기 추가 도입 外
◎순천향대 부천병원, 로봇수술기 4세대 다빈치 Xi 도입=순천향대 부천병원(원장 이문성)은 4세대 로봇수술기 ‘다빈치 Xi’를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병원 측은 3월 중 다빈치 Xi 도입과 전용 수술실 구축을 완료하고, 4월 중 첫 로봇 수술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봇수술기 다빈치 Xi는 최소 절개를 통해 고난도 암 수술은 물론, 기술적 한계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복잡한 수술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집도의가 고화질 3D 영상과 확대된 시야를 통해 자신의 손 움직임을 초소형 기구로 전달,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한 개 내지 적은 개수의 작은 절개만으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환자의 수술 흉터 스트레스와 회복 기간을 크게 줄이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4세대 다빈치 Xi와 연동되는 첨단 수술대 시스템 ‘테이블 모션 테크놀로지’도 도입한다. 테이블 모션 테크놀로지는 로봇수술기와 전동식 수술대가 결합된 기술이다. 이 시스템은 로봇수술기가 환자의 몸속에서 수술을 진행할 때도 실시간으로 최적의 수술대 각도와 위치를 찾고 조정해 수술 부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김영호 순천향대 부천병원 비뇨기과 교수(로봇 정밀내시경 수술센터장)는 “다빈치 Xi와 테이블 모션 테크놀로지 도입으로 환자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우리 병원의 환자 감동 슬로건인 ‘최상의 진료, 최고의 만족, 최대의 감동’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