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건강한 우리아이 쑥쑥!

기사승인 2017-04-17 03:00:00
- + 인쇄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제7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가 오는 4월28일(금)부터 4월30일(일)까지 3일간, 고양시 킨텍스(3호선 대화역) 제2전시장 10A홀에서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건강한 우리아이 쑥쑥!’을 주제로 열린다.

올해로 7회째인 본 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어린이 안전·건강 체험 박람회로 미래 대한민국의 주역인 어린이가 행복한 사회문화 정착을 위해 힘써왔으며, 참관객들과 관련 업계의 큰 호응과 반향을 얻어왔다. 올해도 역시 어린이의 안전한 생활과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을 위한 40여개의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과 총 350부스 규모의 관련기관 및 기업의 부스 전시를 준비했다.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 예고없이 찾아오는 위험한 재난과 사고, 방심할 수 없는 생활 속 위험요소에서 어린이들이 스스로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준비했다. 경기도 재난안전본부에서는 ▲재난훈련 시물레이션을 이용한 재난현장체험 시뮬레이션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을 배우는 자연재난(지진)체험 ▲다양한 위기상황 발생시 탈출방법을 배우는 이동안전체험 ▲응급처치(심폐소생술)체험 ▲연기식 소화기 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재난안전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양시 시민안전과에서는 ▲방범 CCTV 비상벨 체험 ▲VR과 모션센서를 이용한 안전교육 가상체험 ▲화재 진압 및 소방관 체험 ▲심폐소생술 교육 등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과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은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및 사고발생시 체험교육을 운영한다.  한국해양구조협회에서는 ▲올바른 구명조끼 착용법과 ▲비상 탈출시 구명보트 탑승 및 이용법 등 해상 안전체험을 배울 수 있으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실종아동전문기관에서는 ▲애니메이션과 그림놀이로 배우는 어린이 실종·유괴 예방교육을, ▲사단법인CPR에서는 CPR(심폐소생술) 교육 등 다양한 어린이 안전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건강한 우리 아이! 쑥쑥=어린이의 건강 상담과 검진은 물론, 다양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어린이가 스스로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기를 수 있는 현장 학습의 장으로 운영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각테스트를 통해 학부모의 단맛·짠맛 섭취정도를 평가하고 영양상담을 하는 ‘건강한 입맛을 찾아라’ ▲ 짠맛을 줄인 오색소금 만들기 체험 ▲인형뽑기 기계에서 나트륨과 당 인형 뽑기 ▲다양한 미니 체육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당류 저감 어린이 인형극 등 바른 식생활을 배울 수 있는 식생활 안전관을 운영한다. 식생활 안전관에서는 ▲‘튼튼먹거리탐험대’ 차량이 방문하여 즐거운 건강 식생활 교실을 운영한다. 위험한 먹거리 등에 노출되어 있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식습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즐거운 영양교육과 조리수업으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어 준다. 행사기간 사전신청을 완료한 가족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진행된다.유디치과에서는 ▲어린이 구강검진 및 올바른 치아관리 교육을 실시하며,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한의사 체험과 ▲한방 체험을 운영한다. 한마음혈액원에서는 ▲우리아이 혈액형 검사와 ▲철분수치(빈혈체크) 검사를 실시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는 현장 방문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 건강상담을 실시하며, 그밖에 어울림심리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두뇌 훈련 체험 프로그램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우유 요리 레시피를 배우는 ▲도전! 우유 요리왕과 우유의 제조과정을 3D영상으로 배우는 ▲K-MILK의 모든 것, 시청각 교육 을 비롯한 유익한 건강/식생활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어린이 건강강좌와 어린이 금융강좌=강의장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3일 내내 끊임없이 열린다. 강의장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로 운영된다. ①어린이 건강강좌와 ②어린이 금융강좌다. 강좌당 시간은 30분가량이며 박람회 홈페이지 부대프로그램 게시판에서 비밀댓글을 달면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어린이 건강강좌는 어린이 성장, 치과, 안과 등 어린이와 부모에게 꼭 필요한 주제로 진행된다. 어린이 금융강좌는 용돈 내에서 계획적인 소비방법을 배우는 ‘금융체험 보드게임’과 ‘용돈관리’ 등으로 구성했다. 

◇그밖에도 즐길 거리 가득=행사기간 동안 매일 선착순 200명의 어린이 관람객들에게는 ‘희망지기 사랑나눔센터’가 제공하는 미아방지 목걸이 또는 팔찌를 나누어 준다. 이 외에도 현장에서 진행되는 SNS 공유 이벤트를 비롯한 현장 이벤트에 참여하면 어린이 건강음료, 두유, 음료권 등 다양한 경품을 받아갈 수 있다. 전시회 입장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간단한 등록만 하면 온 가족이 등록대에서 미아방지 입장팔찌를 받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이미 홈페이지에 가입한 가족의 경우 매년 열리는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에 입장이 가능하며, 개최정보 및 체험프로그램, 이벤트 정보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사전등록자와 초대장 소지자(초대장, 문자, 관련 어플)는 현장에서 바로 입장 가능하다. 사전등록 없이 현장에 바로 찾아오는 참관객은 간단한 등록절차 후 무료 입장할 수 있다. 전시회 문의는 공식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omeok@kukinews.com

[제7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건강한 우리아이 쑥쑥!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