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가스틸’전용 자동차강판 공장 준공

기사승인 2017-04-26 16:06:11
- + 인쇄

포스코, ‘기가스틸’전용 자동차강판 공장 준공[쿠키뉴스=이훈 기자] 포스코가 ‘기가스틸’ 전용 자동차강판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는 26일 광양제철소에서 인장강도 1.5기가급의 초고강도 ‘기가스틸’을 아연도금할 수 있는 No.7 CGL (Continuous Galvanizing Line)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총 2554억원을 투자했으며 생산규모는 연간 50만톤이다.

포스코가 개발한 ‘기가스틸’은 1㎟ 면적당 100㎏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강판으로, 양쪽 끝에서 강판을 잡아당겨서 찢어지기까지의 인장강도가 980MPa (1GPa) 이상이어서 ‘기가스틸’이라 명명했다.

가로 10cm, 세로 15 cm 의 손바닥만한 크기‘기가스틸’에 약 1톤 가량의 준중형차 1500대를 올려놓아도 견딜 수 있다. 따라서 포스코 ‘기가스틸’을 적용하면 알루미늄보다 3배이상 강도가 높고 성형성도 우수해 가벼우면서 강한 자동차 차체를 만들 수 있다. 그만큼 안전하고 연비가 뛰어난 자동차 제작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특히 이번에 준공한 No.7 CGL은 1.5기가급의 자동차강판 중에서도 GA, GI강판 모두를 생산하는 세계 첫 공장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에 포스코는 그동안 축적한 설비기술과 조업노하우를 바탕으로 NO.7 CGL의 핵심설비 개발 및 제작, 공장설계 및 시공을 모두 자력으로 수행함으로써 투자비용 절감과 원가경쟁력 확보는 물론 세계적 수준의 자력 엔지니어링 기술 수준을 과시했다.

포스코는 No.7 CGL을 기존 No.5 CGL과 함께 듀얼(Dual) 체제로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받는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는 고급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특화하고, 나날이 고급화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들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ho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