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진주·사천시 164만㎡ 규모 조성

입력 2017-04-27 14:38:21
- + 인쇄

 

[쿠키뉴스 진주·사천=이영호 기자] 정부가 마침내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계획을 최종 승인했다. 지난 20141217일 국토부가 항공국가산단으로 지정한 후 24개월여만이다. 편입토지 보상 등 준비 작업을 거쳐 빠르면 올해 하반기에 착공된다. 

류순현 경상남도지사 권한대행은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계획에 대해 427일 국토부가 최종 승인 했다고 밝혔다. 

항공우주산업은 경남도가 미래 핵심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신성장동력산업이다. 경남 항공국가산단은 지난해 6KDI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B/C(비용대비편익)1.44로 나와 경제성을 인정받았다. 

[어떻게 조성되나?] 

경남 항공국가산단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을 맡아 진주시 정촌면과 사천시 용현면 일원에 조성한다. 오는 2020년까지 1단계로 3,397억원을 투입해 164(50만평) 규모로 조성하며, 입주수요를 반영해 단계적으로 330(100만평)까지 확대한다는 것이 경남도의 구상이다. 

LH는 올해 4분기 시공업체 선정과 12월 착공을 위해 3월부터 보상전담팀을 구성해 현지에서 지장물 조사 등을 진행 중이다. 경남도는 5월부터 보상 착수와 상세설계가 동시에 수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는 항공우주에 특화된 컨셉이 있는 산단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우선 국내 기반이 약한 ‘R&D기능의 강화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며 경남테크노파크에 항공산업 투자유치단을 조직해 해외 기업과 글로벌 항공R&D센터(아시아 분원) 유치에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항공전자 기능을 강화해 항공분야 ‘4차산업혁명의 전진 기지로 육성하며, 현재 진행 중인 항공ICT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 용역이 상반기 중에 마무리되면 정부 공모사업이나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어떤 기업이 입주하나?] 

경남 항공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입주하겠다고 투자의향서(MOU)를 체결한 기업은 42개사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주도하는 한국형 전투기 국제 공동개발사업인 KF-X사업과 소형 무장헬기 및 소형 민수헬기 통합 개발사업(LAH/LCH), 수리온, 상륙기동헬기 사업 등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특히 오는 11월 결정되는 T-X사업(미 공군의 노후화된 T-38 고등훈련기를 교체하는 사업)을 수주할 경우 입주기업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도는 민수사업 확대를 위해 미국 보잉사와 유럽의 에어버스사와의 RSP(Risk Sharing Partner, 위험분담 국제 공동개발사업) 사업을 지원해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참여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은 항공국가산단 조성이 마무리되면 항공관련 국내외 앵커기업이 대거 입주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진주·사천시 164만㎡ 규모 조성

[산단 조성 후 기대효과는?] 

경남도는 항공국가산단을 인프라(HW)R&D·ICT융복합(SW) 기능이 연계된 최첨단 산업단지로 조성해 1971억원의 경제유발효과와 9,623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항공국가산단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항공정비(MRO)사업 유치, 무인항공기센터 조성 등 산업인프라 육성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진주시와 사천시가 인구 100만명의 서부경남 중심도시로 발전할 것이라고 경남도는 밝혔다. 

진주시는 향후 시가 육성하고 있는 뿌리산업, 세라믹산업과 연계해 진주를 우주항공산업의 세계적인 메카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hoh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