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쑥쑥 어린이박람회] 일산 킨텍스서 28일~30일까지

어린이 안전·건강·식생활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제공

기사승인 2017-04-28 09:23:58
- + 인쇄
[튼튼쑥쑥 어린이박람회] 일산 킨텍스서 28일~30일까지[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미래 대한민국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안전과 건강, 올바른 식생활 배우기 등을 통해 아이들이 행복한 사회환경 조성을 위한 행사가 열린다.

국민일보와 쿠키뉴스가 주최하는 ‘제7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Safe & Healthy Kids Fair 2017)’가 오늘(28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3호선 대화역) 제2전시장 10A홀에서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건강한 우리아이 쑥쑥!’을 주제로 개최된다.

올해 일곱 번째로 열리는 이날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어린이 안전·건강 체험 박람회다. 어린이의 안전한 생활과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을 위한 40여개의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과 총 350부스 규모의 관련기관 및 기업의 부스 전시, 강좌, 교육 등을 통해 다양한 체험과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스스로 안전하게

예고 없이 찾아오는 위험한 재난과 사고, 방심할 수 없는 생활속 위험요소에서 어린이들이 스스로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준비했다.

경기도 재난안전본부에서는 재난훈련 시물레이션을 이용한 ‘재난현장체험 실감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을 배우는 ‘자연재난(지진)체험’과 다양한 위기상황 발생시 탈출방법을 배우는 ‘이동안전체험차량’, 응급처치(심폐소생술) 방법을 익히는 ‘심폐소생술체험’, 소화기를 이용한 화재진압체험인 ‘소화기(연기식) 체험’도 마련됐다.

또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및 사고발생시 체험교육을 제공하는 ‘승강기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한국해양구조협회는 올바른 구명조끼 착용법과 구명뗏목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구명조끼 올바른 착용법’과 비상 탈출시 구명보트 탑승과 이용법을 배우는 ‘구명보트 탑승교육’을 운영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자력 원리를 응용한 핀볼 게임을 만들어요 주제의 ‘아톱공학교실’을 운영하고, 희망지기사랑나누센터는 미아방지를 위한 목걸이 또는 팔찌를 선착순 증정하는 캠페인을 펼친다.

테크빌교육도 지진이나 해일, 선박사고 등 각종 재난 상황을 가상현실(VR)로 체험하고 안전 요령을 익힐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 재난안전체험’을 선보인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유괴상황 대처방법을 교육ㅎ는 ‘실종예방교육’과 ‘실종예방 그림놀이터’를 운영한다.

◇건강한 우리 아이 돌보기

이번 어린이박람회에서는 자라는 아이들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과 검진 등이 제공된다. 또한 다양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기를 수 있는 현장 학습 기회도 제공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각테스트를 통해 학부모의 단맛·짠맛 섭취정도를 평가하고 영양상담을 하는 ‘건강한 입맛을 찾아라’, 짠맛을 줄인 ‘오색소금 만들기 체험’, 인형뽑기 기계에서 나트륨과 당 인형 뽑기, 다양한 미니 체육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당류 저감 어린이 인형극’ 등 바른 식생활을 배울 수 있는 식생활 안전관을 운영한다. 식생활 안전관에서는 ‘튼튼먹거리탐험대’ 차량이 방문해 즐거운 건강 식생활 교실을 운영한다.

위험한 먹거리 등에 노출되어 있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식습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즐거운 영양교육과 조리수업으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어 준다. 행사기간 사전신청을 완료한 가족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진행된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우유 요리 레시피를 배우는 ‘도전! 우유 요리왕’과 우유의 제조과정을 3D영상으로 배우는 ‘K-MILK의 모든 것’, 시청각 교육 을 비롯한 유익한 건강·식생활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유디치과는 아이들의 올바른 치아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전시장을 찾은 아이들에게 무료로 치과검진(구강검진)을 제공한다. 특히 유디치과는 치과 무료검진을 받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도포도 실시한다.

또한 대한한의사협회는 현직 한의사들이 직접 박람회 현장에서 아이들과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한방으로 살펴보는 건강 상담을 실시하고, 한의 직업 체험과 한방차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한마음혈액원은 현장에서 아이들의 혈액형 검사와 철분수치(빈혈체크)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서울서부지부 흉부엑스레이 검진 차량을 운영해, 어린이 엑스레이 검진을 제공한다. 흉부엑스레이 촬영 검진은 3일간 사전 접수를 통해 실시된다.

어울림심리지원센터는 뉴로피드백 체험프로그램과 심리프록램 치료 등의 ‘두뇌 훈련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 생활정보 위한 다양한 강좌

강의장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28일 오전 11시부터 박람회 전시장 내부 강의장에서 금융감독원이 주최하는 ‘용돈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 보드게임으로 배우기’ 금융교실이 열린다. 이어 28일 오후 2시부터 NH농협은행 주관으로 ‘어린이를 위한 용돈관리’ 강좌가 진행된다.

또한 28일 오후 1시에는 유디치과 주최로 ‘엄마들이 알아야 할 어린이 치아건강상식’ 주제의 특별건강교실이 실시된다.

이어 29일 오전 11시에는 신한은행이 주관하는 ‘어린이금융교실’이 열리며, 30일에도 KB국민은행이 주과하는 어린이금융교실이 낮 12시(저학년), 오후 2시(고학년)에 진행된다.

이외에도 이번 어린이박람회에서는 행사기간 동안 매일 선착순 200명의 어린이 관람객들에게는 ‘희망지기 사랑나눔센터’가 제공하는 미아방지 목걸이 또는 팔찌를 나누어 준다. 이 외에도 현장에서 진행되는 SNS 공유 이벤트를 비롯한 현장 이벤트에 참여하면 어린이 건강음료, 두유, 음료권 등 다양한 경품을 받아갈 수 있다. 

전시회 입장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간단한 등록만 하면 온 가족이 등록대에서 미아방지 입장팔찌를 받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이미 홈페이지에 가입한 가족의 경우 매년 열리는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에 입장이 가능하며, 개최정보 및 체험프로그램, 이벤트 정보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