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물산업 선도기업 6곳 지정

입력 2017-04-28 14:41:59
- + 인쇄

경북도, 물산업 선도기업 6곳 지정

 

[쿠키뉴스 안동=김희정 기자] 경상북도가 물산업을 이끌어 갈 강소기업 육성에 팔을 걷었다.

도는 이를 위해 28일 제품경쟁력이 높고 기업안정성, 수출역량을 갖춘 ‘물산업 선도기업’ 6개 업체를 선정하고 지정서를 수여했다.

올해 선정된 물산업 선도기업은 ㈜동원기업(스테인레스 물탱크), ㈜미래산업(유수분리조, 드레인트랩), ㈜세원이엔지(침지식 분리막, 우수처리장치), ㈜시노펙스(멤브레인 및 수처리시스템), 에이지밸브㈜(수처리 밸브), ㈜포웰(상하수도 시설 운영·관리) 등이다.

이들 기업에게는 기업 맞춤형 수출지원과 함께 6월 ‘태국국제물산업전’참여 지원,11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과 연계한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관련 정보 등을 지원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위해 협의회를 운영하게 된다.

스테인레스 물탱크 전문제작 업체인 ㈜동원기업은 자체개발한 13건의 특허기술로, 유수분리조 및 드레인 트랩을 생산하는 ㈜미래산업은 자체금형 제작기술에 기초한 기능성 제품으로 중국 및 동남아 진출이 예상된다.

멤브레인 생산에서부터 시스템 제작 및 시공까지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시노펙스와 침지식분리막과 우수처리장치를 생산하는 ㈜세원이엔지는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남아와 아프리카지역  수출이 기대되는 업체이다. 수처리 밸브 전문생산업체인 에이지밸브(주)는 설계부터 가공, 조립에 이르는 독자 생산기술로 해외시장을 개척할 예정이다.

정수, 폐수 처리시설 운영·관리 전문업체인 ㈜포웰은 포스코 및 지자체 시설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선도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경북도는 내수시장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글로벌 강소 물기업 육성을 위해 수출중심의 정책을 펼친다는 전략으로 물기업 해외진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물산업 선도기업 10개 업체를 집중 지원해, ㈜복주가 말레이시아업체와 300만 달러 수출계약을 시작으로 중국 업체 2곳, 베트남 업체 1곳과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또 ㈜그린텍이 말레이시아 업체와 펌프 수출계약, ㈜리테크가 중국업체와 수처리 계측기 수출계약을 맺는 등 총 176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올렸다. 아울러 우진건설(주)는 새마을세계화사업과 연계해 에티오피아에 마을상수도시설을 수출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도내 물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강소 물기업으로 우뚝 설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