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매년 최다’ 대학 실험실 사고… 안전예산이 없다

기사승인 2017-04-28 16:15:50
- + 인쇄

[기자수첩] ‘매년 최다’ 대학 실험실 사고… 안전예산이 없다

[쿠키뉴스=김성일 기자] 2013년 97건, 2014년 153건, 2015년 170건에 이어 지난해엔 210건에 달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대학교 내 실험실에서 발생한 사고 건수 얘기다. 관련 사고 빈도는 4년 만에 2배까지 늘었다.

학생들의 안전 불감증을 탓하는 분위기도 있다. 그러나 실험실은 유해물질과 독성가스 등에 상시 노출돼 있으며, 주의를 기울여도 뜻하지 않은 돌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이다. 따라서 안전 지원은 필수적이다. 그런데 올해 국립대 실험실 안전환경 기반조성사업의 지원예산은 한푼도 배정되지 않았다.

교육부는 2015년 열악한 실험실의 환경개선 등을 위해 1,606억원을 투입했다. 이 돈은 인명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이나 독성가스를 차단하는 장비, 화재 시 폭발 방지시스템 등을 확충하는 데 쓰이도록 했다. 해당 예산은 지난해 250억원으로 80% 이상 삭감되더니 올해는 반영조차 되지 않았다. 전액 삭감이다.

교육부는 올해 관련 예산 194억원을 기재부에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대신 예방교육 등에 대한 지원에 힘쓸 예정이다. 안전에 대한 기조는 매년 강화돼 왔다. 그러나 그 기반 구축은 제자리걸음인 셈이다. 학생이나 대학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단발에 그친, 맥락 없는 지원이다. 

최근에는 융복합 경향에 발맞춰 이공계가 아니어도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화학용품 등을 사용한 연구활동이 이뤄지고 있으며, 여전히 개선이 요구되는 실험실은 많이 남아 있다. 학생의 안전을 확보하는 일은 학습권과도 직결된다. 무엇보다 대형사고의 위험이 상존하는 만큼 일관성 있는 예산 편성을 통한 안전한 환경 조성작업이 이어져야겠다.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