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대형 산불에도 재난문자 없어…또 먹통된 국민안전처

대형 산불에도 재난문자 없어…또 먹통된 국민안전처

기사승인 2017-05-07 17:53:58
- + 인쇄

[친절한 쿡기자] 대형 산불에도 재난문자 없어…또 먹통된 국민안전처[쿠키뉴스=민수미 기자] 강원도 일대를 중심으로 전국 곳곳에서 대형 화재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국가 재난 대책 시스템은 이번에도 먹통이었습니다. 국민안전처에 대한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6일 오후 3시32분 강원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은 현재까지 가옥 30채를 태워 311명의 이재민을 냈습니다. 산림은 잠정 50㏊가 탔습니다. 이는 축구장 면적(국제 규격 7149㎡) 70배가량에 달합니다. 같은 날 오후 2시10분 발생한 경북 상주 산불은 1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으며, 폐가 1채를 태웠습니다. 피해 면적은 잠정 10㏊입니다. 

7일 주불이 잡힌 강릉과 달리 삼척은 현재도 진화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강한 바람과 산세가 험해 지상인력 투입이 어려운 탓입니다. 불은 폐가 2채를 태워 현재 도계읍 늑구 1리 30여명의 주민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산림은 현재까지 잠정 80㏊가 소실됐습니다.

화마는 산림은 물론 순식간에 민가를 덮쳤습니다. 3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지만 안전처는 주민들에게 재난문자조차 보내지 않았습니다. 긴급재난문자전송서비스는 재난·재해 발생 예상지역과 재난 발생지역 주변에 있는 국민에게 재난정보 및 행동요령 등을 신속히 전파하는 대국민 재난문자 서비스입니다. 문자송출 기준은 태풍, 호우, 홍수, 대설, 지진해일, 폭풍해일, 강풍, 풍랑 등 기상특보 발령 시와 산불, 산사태, 교통통제 등의 상황이죠. 

안전처가 6일 발송한 문자는 오후 4시4분 강원 고성·양양·속초·삼척·동해 등 건조경보가 내려진 지역에 발송한 '입산시 화기 소지및 폐기물 소각 금지' 등 화재 주의 내용이 전부였습니다. 안전처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지자체, 기상청, 한국도로공사 등 어떠한 기관도 안전처에 긴급재난문자 송출을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안전처 홈페이지에서도 이날 산불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산림 당국 홈페이지나 SNS 역시 제구실을 못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안전처는 화재 발생 다음날이 되서야 SNS에 강릉 산불 관련 글을 올렸습니다. 또다시 늑장 대응을 한 것입니다.

공영방송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인 KBS도 재난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는데요. KBS 재난포털 사이트는 산불 발생 현황판에 6일 밤~7일 새벽 동안 강릉지역에서 산불이 발생했다는 알림을 띄우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사정 탓에 주민들은 아비규환 속에서 스스로 정보를 찾아야 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는 산불 상황, 대피 요령 등을 묻는 글이 쇄도했죠. 

안전처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산불 발생 시 수습 주무부처는 산림청"이라며 "산림청이나 현장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강원도, 강릉시에서 문자발송 요청이 없어 발송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글쎄요. 그간의 재난 대응을 되돌아봤을때, 안전처의 이러한 해명에 고개를 끄덕일 국민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나 경주 지진 등 대형 재난·재해 상황에서 유명무실한 안전처의 역할을 여러 차례 목격해왔습니다. 재난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은 수도 없이 제기됐고요. 문제가 드러날 때마다 해명과 재발방지를 약속했던 안전처. 이제는 존재의 이유를 따져봐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mi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