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포착] 유해물질 방류하는 노후 원전

기사승인 2017-05-11 17:30:28
- + 인쇄


김민희 아나운서 ▶ 키워드 포착. 오늘도 쿠키뉴스의 심유철 기자와 함께 합니다. 심유철 기자, 어서 오세요.

심유철 기자 ▷ 네. 안녕하세요. 심유철 기자입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네. 오늘 제시해 주실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심유철 기자 ▷ 네. 오늘 제가 제시할 키워드는, 유해물질 방류하는 노후 원전입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가뜩이나 요즘 원전이 불안함의 대상으로 떠오른 마당에. 유해물질 방류라니요. 심기자, 거기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좀 해주세요.

심유철 기자 ▷ 네. 이미 동해안 원전에서 유해물질이 든 소포제. 즉 거품 제거제 100톤 상당이 무단 방류되었고요. 또 노후화로 인해 올해 6월 가동이 중단될 예정인 고리 1호기에서 96.6%의 유해물질이 방류되어, 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원전 한 곳에서만 유해물질을 방류하는 게 아니군요?

심유철 기자 ▷ 그렇습니다. 한국 수력 원자력의 자료를 근거로 공개한 보도문에 따르면요. 울산 고리 1, 2발전소와 신고리 1발전소, 또 월성 3발전소. 신월성 1, 2호기에서 유해물질로 알려진 디메틸폴리실록산이 든 거품 제거제가 100.16톤 가량 방류됐습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그 중 고리 1호기는 6월에 가동이 중단될 예정이니, 이제 가동 중단이 얼마 남지 않은 건데요. 다른 곳에 비해 특히 더 많은 양의 유해물질을 방류한 건가요?

 심유철 기자 ▷ 네. 고리 1호기는 2011년 28톤을 방류한 데 이어, 2012년 16.6톤, 2013년 14.5톤, 2014년 12.9톤, 2015년 16.1톤, 그리고 2016년 8.7톤으로 총 96.8톤을 방류했는데요. 그건 고리2 발전소 3톤, 신고리1 발전소 0.3톤, 월성3 발전소 0.06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로, 전체 방류량의 96.6%를 차지합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고리 1호기에서 그렇게 많은 유해물질을 방류한 이유가 궁금한데요. 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원전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에 대해 알려주세요. 원전에서 왜 유해물질을 사용하는 건가요?

심유철 기자 ▷ 원전은 냉각수를 배출할 때 바닷물과의 온도 차이로 기포성 거품이 생겨, 민원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거품 차단막, 소포제 등을 사용해서 거품을 없애는데요. 방류된 디메틸폴리실록산은 바로 이 소포제에 함유된 물질입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그 디메틸폴리실록산은 인체에 어떻게 유해한 건지, 그 내용도 자세히 알려주세요.

심유철 기자 ▷ 디메틸폴리실록산은 실리콘에 산소와 메틸기가 결합한 단량체가 연결된 점성 액체인데요. 무색 투명하며 냄새가 없어 사전에 알아채기 힘들지만, 사람이 마시거나 기체 상태에서 흡입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냄새가 없고 무색이니, 당연히 그 존재를 모른 채로 흡입할 확률이 높을 것 같은데요. 거의 모든 원전에서 이 디메틸폴리실록산이 든 소포제를 사용하고 있나요? 유해하지 않은 다른 물질로 대체할 수는 없는 건가요?

심유철 기자 ▷ 네. 그렇습니다. 그 이유는 가격 때문인데요. 디메틸폴리실록산은 ㎏당 1300원으로, 친환경 소포제 1700원보다 400원 가량 저렴합니다. 결국 비용 절감 차원에서 발전소들이 디메틸폴리실록산을 쓴 셈이죠. 하지만 디메틸폴리실록산이라는 물질은 엄연히 해양수산부에서 유해 액체 물질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지역 주민의 건강을 담보로 이익 창출을 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해양 수산부에서 유해물질로 관리를 하고 있다면, 원전 측에서 몰랐을 리 없을 텐데요. 자신들이 사용하는 거품 제거제에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걸 알면서도, 왜 무단으로 방류한 건가요?

심유철 기자 ▷ 해당 고리에 거품 저감 장치가 설치되지 않아, 거품 제거제인 소포제를 다수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해명이 나왔는데요. 하지만, 고리, 신월성 등 다른 원전 또한 배수 문제로 거품 제거 장치가 설치돼 있지 않았기 때문에, 고리 1호기에 몰린 방류량은 의문점을 남기도 있습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그러게요. 그 의문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겠어요. 다른 원전보다 노후 원전에서 압도적인 비율로 유해물질이 방류된 이유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거죠? 

심유철 기자 ▷ 그렇죠. 하지만 거기에 대한 정확한 해명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또 과거부터 노후 원전의 안전 대책 미흡이 수차례 문제점으로 지적된 상황에서, 유해물질 방류마저 노후 원전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원전의 효용성과 위험성을 저울질하는 당국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요. 가동 중단을 몇 개월 남기고, 노후 원전에서의 추가 유해 물질 방류 의혹도 피어오르고 있죠. 

김민희 아나운서 ▶ 이미 많은 양의 유해물질이 방류된 사실이 확인이 되었으니, 그 노후 원전에서 제2의 유해물질이 방류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어요. 

심유철 기자 ▷ 그렇죠. 그래서 지역 주민들의 불안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그렇다면 혹시 그 제 2의 유해물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확인된 부분도 있나요?

심유철 기자 ▷ 네. 있습니다. 국내 원전 대형 폐기물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요. 1998년 고리 원전 1호기에서 나온 증기 발생기는, 지금까지 19년 동안 고리 본부 내 제4방사성 폐기물 저장고에 방치됐습니다. 노후 원전에서 재질 등에 부식이나 균열이 생겨 교체하는 물량이 늘어남에 따라, 교체 뒤 생긴 폐기물이 그대로 원전 본부 내에 남겨진 것이죠. 

김민희 아나운서 ▶ 아직 가동이 중지되지 않았잖아요. 결국 내부에 폐기물을 안고 가동 중인데요.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거라고 볼 수 있겠어요. 관계자들은 이런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심유철 기자 ▷ 이렇게 노후 원전의 허술한 폐기물 및 유해 물질 관리 실태가 드러나자, 관련 업계와 지역 사회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와중에도 한국 수력 원자력은 고리 1호기가 2008년부터 계속 운전을 하며 단 한 차례도 고장 사고가 없었다며, 완벽한 안전 대책 수립을 장담하고 있습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정말 완벽한 안전 대책 수립이 될 수 있을까요? 지역 주민들의 생계를 담보로 한 원자력 사업의 부도덕성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네요.

심유철 기자 ▷ 네. 사실 디메틸폴리실록산의 다른 유해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필요합니다. 특히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노후 원전인 고리 1호기에서 왜 압도적인 양의 방류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면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고요. 또 디메틸폴리실록산 100톤이라는 양이 바다에 흘려질 경우, 물질 특성상 농축될 우려가 있는지, 그리고 농축된다면 인체에 유해한 수준이 될 가능성이 높은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그런 유해성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가 없는 건가요? 앞서 해양 수산부에서 디메틸폴리실록산을 유해물질로 관리하고 있다고 했잖아요. 왜 제대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건가요?


심유철 기자 ▷ 그건 산업부와 해수부의 유해 물질 판단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정부의 유해 물질 관리 규정이 체계화되어 있지 않은 건데요. 해양 수산부는 2008년 선박에서의 오염 방지에 관한 규칙을 제정할 당시, 디메틸폴리실록산을 유해 액체 물질 Y류에 포함 했습니다. Y류는 X. 즉, 심각한 위해 다음 단계로, 해양 자원이나 인간의 건강에 위해를 끼치거나 해양의 쾌적성이나 해양의 적합한 이용에 위해를 끼치는 것으로서, 해양 배출을 제한하는 유해 액체 물질입니다. 그래서 해양 환경 관리법상에도 유해 액체 물질로 분류해, 해양 배출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 상태이고요.

김민희 아나운서 ▶ 하지만 다른 부처에서는 그렇게 보지 않고 있는 거죠?

심유철 기자 ▷ 네. 환경부는 디메틸폴리실록산을 유해 물질로 분류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니 원자력 발전소 측도 그 내용을 근거로, 방류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죠. 발전소 측은 제한적으로 해당 소포제가 사용될 수 있다고 판단해, 이미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방류해 왔고요. 

김민희 아나운서 ▶ 거기에 대해서 어떤 제재가 이루어질 수는 없는 건가요? 관련 처벌 규정도 없나요?

심유철 기자 ▷ 해양수산부에서는 디메틸폴리실록산을 해양에 배출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무단 방류는, 발전소에서 일방적으로 약품을 갖다 버린 거라는 거죠.

김민희 아나운서 ▶ 몇 년 째 일방적으로 무단 방류되고 있었음에도, 그에 대해 전혀 알아채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나요?

심유철 기자 ▷ 유해 액체 물질 545종을 다 감독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조사를 철저하게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니, 앞으로 유해 물질 관리 정비를 비롯한 관련 규정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죠.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네. 이렇게 정부 부처에서 책임을 다하지 않고, 또 발전소 측에서 회피하는 동안, 결국 1차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 사회에 돌아가고 있는데요. 그리고 원전의 안전에 대한 이야기도 하지 않을 수 없어요. 지난 가을 일어난 지진으로 인해, 노후 원전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잖아요. 관련 영화도 개봉해 많은 사람들이 관람하고 있고요. 그 이야기도 좀 해볼게요. 심유철 기자, 현재 우리나라에는 노후된 원전이 얼마나 있나요?

심유철 기자 ▷ 네. 현재 준공된 지 30년이 넘은 노후 원전은 고리 1, 2, 3 4호기, 그리고 한빛 1, 2 호기, 월성 1호기 등 7기입니다. 문제는 그 노후 원전들이 경주와 부산, 전남 영광에 밀집돼 있다는 것이죠.

김민희 아나운서 ▶ 네. 그래서인지 노후 원전 폐쇄에 대한 관련 집회도 많이 열리고 있는데요. 이상하게, 유죄가 인정되기도 했죠?

심유철 기자 ▷ 그렇습니다. 지진이 빈발하고 있는 양산 단층대 일대의 노후 원전 폐쇄를 촉구하며 빌딩 외벽에 올라가 현수막을 내건 환경 운동가들에 대해, 법원이 유죄를 안정하기도 했었죠. 

김민희 아나운서 ▶ 그만큼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또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건데요. 그리고, 현실과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영화를 보면 지진으로 인해 원전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요. 심기자, 정말 그럴 수 있는 건가요?

심유철 기자 ▷ 그 내용을 살펴보면요. 우선 영화에서는, 규모 6.1의 강진으로 인해 원전에 문제가 생긴다는 가정에서 출발하는데요. 이에 대해 한국 수력 원자력에서는, 원전은 단층이 없는 단단한 암반 위에 지어졌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니 리히터 규모 7.0의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안전하게 정지되도록 설계돼 있다는 것이죠. 

김민희 아나운서 ▶ 그럼 이제 가동 중단을 5개월여 앞두고 있는 고리 1호기의 경우는 어떤가요? 강진에도 정말 문제가 없을까요?

심유철 기자 ▷ 고리 1호기는 바로 밑에서 규모 6.5를 버티도록 설계돼 있고요. 현재 2018년까지 모든 원전을 7.0까지 견딜 수 있게 보강 작업을 하는 중이긴 합니다. 그리고 현재 가동 중인 25기 원전 중 23기가 진도 6.5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요. 하지만, 30년이 지난 노후 원전의 내진 성능은 장담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그럼 냉각 계통은 어떤가요? 

심유철 기자 ▷ 기본 냉각 밸브에 이상이 생기면, 비상 물탱크가 곧바로 가동됩니다. 밸브 한 곳이 터져도 유출된 냉각수를 보충하는 주입 설비와 펌프 시스템이 이중 삼중으로 장착돼 있다는 거죠. 그래도 원자로 온도가 안 떨어지면 단기, 장기, 직접 노심 냉각수가 순차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이 과연 원전이 폭발하느냐 하는 점이에요. 영화에서는 지진으로 원자로 건물 내에 냉각수 밸브가 터진 후에, 원자로 내 냉각수 수위가 내려가면서 원자로가 과열되잖아요. 또 그로 인해 수소가 발생해서 압력이 커져 원전이 폭발한다는 상황을 설정했는데. 그게 가능한 이야기인가요?

심유철 기자 ▷ 일단 핵 연료봉 자체는 폭발하지 않습니다. 핵연료봉의 우라늄 비율은 3~5% 정도로는 폭발하지 않고 과열로 녹을 뿐이죠. 그 녹은 연료봉은 압력 용기 안에, 압력 용기 이상이 있을 경우, 비상용 외부 콘트리트 용기 안에 고이죠. 문제는 수소 폭발입니다. 원자로 온도가 1,600도가 넘으면 냉각수가 수소와 산소로 분해되는데요. 지난 2011년, 지진에 이은 쓰나미로 폭발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이 바로 이 경우입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아, 후쿠시마 원전이 그렇게 해서 폭발한 거군요.

심유철 기자 ▷ 네. 후쿠시마 원전 3호기와 4호기는, 강진에 이은 쓰나미로 인한 냉각수 공급 중단으로 인해 수소 폭발했는데요. 하지만 다행인 건, 우리 원전에는 수소 폭발을 막기 위해 수소 재결합기와 제거기가 있다는 점입니다. 비전원식으로 수소가 생기자마자 바로 작동하고요. 또 비상 살수 보조 계통도 원자로 내부 압력을 낮춰 폭발을 미리 막을 수 있긴 합니다. 

김민희 아나운서 ▶ 수소 폭발을 막기 위한 장치가 있다고는 하지만, 바로 옆 나라에서 벌어진 폭팔 사고를 지켜봐서 더 불안한 것 같아요. 정말 안전할까요?

심유철 기자 ▷ 한 가지 더 비교를 해보자면요. 후쿠시마 원전이 두께 10㎝ 판넬 구조였던 것과 달리 우리 원자로는 격납 건물 전체를 철판, 콘크리트, 강선 다발 등을 활용해 두께 120㎝로 지어져 있습니다. 폭발로 인해 부서지지 않는다는 거죠. 실제로 미국 TMI 원전에서 핵연료가 녹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원전 폭발은 없기도 했고요.

김민희 아나운서 ▶ 그럼 영화에서처럼 실제로 원전 재난이 벌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피난 인파가 몰려 국가가 통제할 수 없는 아비규환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을까요? 방사능 피폭 영향권에 드는 지역은 얼마나 될지, 궁금해요.

심유철 기자 ▷ 만약 부산의 고리원전과 경주의 월성원전에서 방사능 유출 사고가 발생하면, 인근 30㎞ 이내 도시까지 방사능 피폭 영향권에 들게 됩니다. 사실 촉박한 시간 안에 수백만 명에 달하는 시민들을 대피시킬 방법이 없는 건 사실인데요. 하지만 정부와 한수원이 원전 폭발을 은폐할 수는 없습니다. 원전 주변 지역에 수많은 방사능 측정 장치가 있기 때문에, 사고가 터지면 주민들이 바로 방사능 유출 정도를 알 수 있기 때문이죠.

김민희 아나운서 ▶ 네. 하지만 영화에서처럼 정부와 한국 수력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공포는 어쩌면 당연한 것 같아요.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으로 불안 심리가 높아진 와중에, 원전 납품 비리와 시험 성적서 조작 등을 비롯한 각종 사건이 터졌잖아요. 그러니 국민의 신뢰가 낮아질 수밖에 없죠. 심유철 기자, 신뢰를 회복하고 노후 원전에 대한 공포를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심유철 기자 ▷ 네. 일본 후쿠시마 사고는 10기 중 노후 원전 4기만 사고가 났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노후 원전의 사고 위험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이제라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하죠. 또 유해물질 방류에 대해서도, 정확히 조사하고 처벌해야 합니다. 원전 운영과 설비 현황의 정보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태도가 필요하고요.

김민희 아나운서 ▶ 네. 오늘 심유철 기자의 키워드 포착에서는 노후 원전과 관련된 이야기로 함께 했는데요. 국내 원전의 지진 안전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과 함께 내진설계를 초과하는 지진 발생에 따른 원전 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키워드 포착 마칩니다. 심유철 기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심유철 기자 ▷ 네. 감사합니다.

tladbcjf@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