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르테 “계엄군 강간해도 좋다”…인권·여성단체 반발

기사승인 2017-05-28 12:26:07
- + 인쇄
두테르테 “계엄군 강간해도 좋다”…인권·여성단체 반발[쿠키뉴스=송병기 기자] 필리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계엄령 지역에서 군인들이 여성을 성폭행해도 좋다고 한 발언이 알려지지 인권단체와 여성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연합뉴스에 따르년 28일 필리핀 여성인권보호단체인 탕골바이는 성명을 통해 “강간은 흉악범죄로 결코 웃을 일이 아니다”며 두테르테 대통령을 비난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앞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26일 계엄령이 선포된 남부 민다나오 섬 일리간에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추종 반군 소탕에 투입된 장병들에게 “여러분이 (여성을) 3명까지 강간한다면 내가 저지른 짓이라고 해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탕골바이는 “독재자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계엄 시절 군과 경찰에 의해 수많은 강간사건이 일어났다며 두테르테 대통령의 이번 발언이 군인들의 범죄 자행을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또한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펠림 카인 아시아지부 부지부장은 “두테르테 대통령 발언은 민다나오 섬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군의 권한 남용에 대해 필리핀 정부가 눈을 감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독려할 수 있다는 인권운동가들의 우려를 확인시켜줬다”고 지적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리사 혼티베로스 필리핀 상원의원은 “강간은 범죄로, 누구에 의해서도 농담거리가 돼서는 안 된다”며 두테르테 대통령의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에르네스토 아벨라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계엄군의 사기 진작을 위해 과장된 허세를 부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