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 인사 논란으로 야당에 발목

기사승인 2017-05-28 14:18:32
- + 인쇄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 인사 논란으로 야당에 발목

[쿠키뉴스=유수환 기자] 청와대가 초대 내각 인준문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야당을 설득하기 위해 나섰다. 자칫 초대 내각 구상이 장기화 될 경우 정권의 초기 개혁 방안도 동력을 잃을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 “주말에 이어 휴일인 오늘도 정무라인을 중심으로 야당 측 지도부와 원내대표단 등을 상대로 계속 설득하고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한병도 정무비서관은 이날 중 각 당 대표와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간사 등과 주로 전화접촉을 갖고 총리 인준문제와 관련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초대 내각 인선 구성은 무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위장전입’ ‘탈세’ 등의 논란이 겹치면서 발목을 잡힌 상황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한 ‘고위공직자 원천배제 5대 원칙’과 정면 배치되는 것이기에 논란이 가중됐다. 

결국 청와대는 임종석 실장이 공식 사과했으나 야당의 공세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9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도 KT스카이라이프에서 월 1000만원에 이르는 고액 자문비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다음달 2일 김상조 후보자, 7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린다. 

만약 해당 후보자들이 또다시 구설에 오를 경우 내각 구성은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자칫 내각 후보자들이 탈락될 경우 향후 문재인 정부의 개혁 동력도 힘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