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위원장 ‘재벌개혁안’ 발표… “4대그룹과의 만남 최대한 빨리 추진할 것”

기사승인 2017-06-19 13:39:14
- + 인쇄

김상조 공정위원장 ‘재벌개혁안’ 발표… “4대그룹과의 만남 최대한 빨리 추진할 것”[쿠키뉴스=조현우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4대그룹과의 만남을 대통령에게 승인 받은 만큼 최대한 빨리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9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공약의 취지를 설명하고 정책방향에 대해 예측가능성을 높이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제계와 정부의 대화를 시작할 것이라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4대그룹과의 공식적인 미팅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 보고하고 승인 받았으며 총리, 부총리와도 주말에 협의한 내용이라면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4대그룹 관계자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총수와의 직접적인 만남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 위원장은 총수냐, 전문경영인이냐에 대해 관심이 있겠지만 확정되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기업에서도 스스로 사회아 시장의 기대에 맞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희망한다는 말씀을 드릴 것이라면서 기업들이 긍정적인 사례를 만들어준다면 정부 차원에서도 높게 평가할 용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4대그룹 만남의 목적에 대해서는 충실한 사회적 대화를 통해 사회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기업들이 변해나가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말은 일방적 규제를 통한 개혁보다는 제계의 자구 노력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이어 재벌개혁은 일회적인 몰아치기식이 돼선 안 된다면서 재계와의 소통을 통해 대기업집단이 사회와 시장이 기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45개 대기업집단의 내부거래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도 전했다.

김 위원장은 법 위반 혐의가 발견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업집단 규모와는 무관하게 직권조사를 통해 철저히 대응할 것이라면서 “10대그룹, 4대그룹에 집중하겠따고 해서 실태 결과를 일부만 보겠다는 취지는 절대 아니다라며 광범위 조사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기업집단국 신설 등 조직 개편 관련해서는 “7월 말이 돼야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며 조직개변이 완료되면 인사이동도 있고 공정위 업무방향도 구체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치킨가격 인상 이후 철회했던 BBQ에 대한 공정위 조사에 대해서는 공정위는 남용·담합 등이 아니라면 가격결정 등에 개입할 권한이 없다면서 공정위는 물가관리기관이 아니며 그러한 차원에서 시장에 개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