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희 국세청장 “정치적 목적 세무조사 하지 않을 것”

기사승인 2017-06-26 12:00:39
- + 인쇄

한승희 국세청장 “정치적 목적 세무조사 하지 않을 것”

[쿠키뉴스=유수환 기자]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는 26일 “정치적 목적의 세무조사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국세청은 법과 원칙에 따라 세무조사를 한다. 조사목적 외 세무조사는 절대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이 평소의 소신”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한 후보자의 이 같은 발언은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기업을 압박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과 맞물린다는 세간의 지적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한 후보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전 구속영장에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그룹들이 세무조사 등 불이익을 당할까 봐 출연금을 납부했다는 내용이 적힌 것에 대해 “그룹의 대표들이 어떤 마음으로 저린 진술을 했는지 모르겠으나 국세청은 해당 문제와 관련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지난 2014년 11월 통일교그룹의 세무조사에 대해 세계일보가 ‘정윤회 문건’을 보도한 뒤에 진행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국세청은 법과 원칙에 따라 세무조사를 한다. 조사목적 외 세무조사는 절대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이 평소의 소신”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과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세무조사에서 외압 때문에 분식회계를 봐준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기된 탈루혐의나 분식회계 사안은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했다”고 반박했다.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