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LNG벙커링 클러스터 최적지로 ‘부상’…경남도-TNO, 연관산업 발전 협약 체결

입력 2017-06-28 16:38:32
- + 인쇄

[쿠키뉴스 창원=강종효 기자] 경남이 조선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대두되는 LNG연료추진 선박 연관산업의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경남도는 28일 창원 풀만호텔에서 관련 산업 육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LNG벙커링 및 LNG연료추진선박 산업육성 정책 세미나’를 열고, 네덜란드 국립응용과학연구소(TNO)와 경남의 LNG연료추진선박 연관산업 발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 및 세미나에는 경남도 조규일 서부부지사, 이군현 국회의원, 산업부 및 해수부 담당과장, 김윤근 도의원, 황대열 도의원, 경남테크노파크 이태성 원장, 윔부가드 TNO부회장과 TNO 관계자 등을 비롯한 도내 관련 기업체, 대학, 연구기관 등의 높은 관심 속에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MOU 체결 및 세미나는 파리기후협약 발효 이후 지구 온난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선박의 배출가스에 대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연료추진선박과 LNG벙커링 산업이 조선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에 대한 육성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세미나에 앞서 경남도와 네덜란드 국립응용과학연구소(TNO)는 LNG연료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 발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도가 추진하는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에 대해 양기관 간 정책과 기술 교류, 관련 연구기관, 기업체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네덜란드 TNO는 지난 1930년 창립돼 3000여명의 연구원이 근무하는 국가응용과학연구소로 산․학․연 교류협력 및 인력양성 등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특히 LNG관련 분야에서 LNG벙커링 및 LNG연료추진선박 기자재 시험인증, 관련 표준제정, 설계 엔지니어링, LNG이송․저장․재기화 안정성 평가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날 협약 체결을 계기로 도와 네덜란드 TNO는 자치단체 관계자, 연구기관 및 지역 관련기업체의 상호 방문 등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기술협력 포럼 개최 및 경남도 미래산업국과 TNO 해양부간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세미나 주제발표에는 산업부와 해수부에서‘친환경 선박산업 발전방안’과 ‘LNG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방안’에 대한 정부의 육성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도는 류명현 국가산단추진단장이 경남에서 추진하는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방안’을 이어 네덜란드 국립응용과학연구소(TNO)의 헤이코 벤 덜 헤이즈덴 수석연구원이 ‘네덜란드의 LNG벙커링 기반구축 사례’를, 이병욱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 사무국장이 ‘한국 LNG벙커링산업 발전방안’등의 내용으로 정부와 전문가의 발표가 이어졌다.

경남은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에 최적의 입지조건과 산업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도내에는 LNG운반선 건조를 주력으로 하는 대형조선 빅2를 비롯한 중형조선소(3개사) 및 1273개 조선기자재업체가 밀집해 있고, LNG수급을 위한 국내 최대 통영LNG인수기지가 도내에 위치해 있다.

또한 LNG선박 연료 수요처인 부산신항이 근거리(25㎞)에 있어 해상을 통한 대량 운송의 우수한 접근성과 모듈단위 대형 LNG벙커링 기자재의 해상운송 용이성 등에 대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도내 STX조선소에서 다국적 에너지기업 쉘(Shell)사로 부터 수주한 6500㎥급 LNG벙커링 선박을 세계 최초로 원격제어 로딩암(이송공급장치)방식의 첨단설비를 장착하는데 성공해 인도함으로써 LNG벙커링 선박에 대한 건조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경남도는 LNG벙커링 산업을 국내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의 단위사업으로 지난 4월 정부 공모 지역거점사업에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 기반 구축사업’이 선정돼 통영․고성지역구 이군현 국회의원의 국비지원을 통해 ’18년부터 총사업비 315억원(국비 100, 지방비 215)을 투자해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성능시험 인증설비 구축을 추진한다.

경남, LNG벙커링 클러스터 최적지로 ‘부상’…경남도-TNO, 연관산업 발전 협약 체결지난 4월에는 조선․해운시장에서 친환경 LNG연료추진 선박으로의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LNG벙커링산업 시장을 선점해 나가기 위해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대선공약 국정과제 사업으로 제안해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추진사업 구체화를 위해 오는 7월부터 연구 용역비 3억원으로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타당성 연구용역’을 시행하며, 용역결과에 따라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 및 공모사업을 통해 관련 기반 구축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조선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 받는 LNG연료추진선박 연관 산업의 LNG벙커링산업 육성과 LNG관련 기자재의 국산화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6조5000억원 규모의 경제유발 효과와 2만4000여명의 고용 창출을 비롯한 신규수요 창출로 조선산업의 위기극복과 구조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는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은 현재의 조선산업 위기 극복과 함께 미래 성장동력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사업으로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는 한편 새로운 수요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사업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