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일 위안부합의’ TF 출범…사실관계 전면 재검토

기사승인 2017-07-31 16:30:57
- + 인쇄

[쿠키뉴스=조미르 기자] ‘2015 한·일 위안부 합의’를 전면 재검토하기 위한 정부 태스크포스(TF)가 공식 출범했다.

외교부는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청사에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위안부 TF)’의 1차 회의가 열렸다고 밝혔다.

위안부 TF에는 오태규 위원장을 비롯해 민간위원 및 외교부 부내위원 등 총 9명이 참여했다.

오 위원장은 한겨레신문 논설실장, 관훈클럽 총무 등을 역임한 언론계 출신 인사다. 최근에는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 위원으로 활동했다.

위안부 TF 구성원으로는 ▲선미라 한국인권재단 이사장 ▲조세영 동서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소장 ▲김은미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 ▲양기호 성공회대 일어일본학과 교수 ▲손열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등 외부 인사가 참여한다.

또 ▲황승현 국립외교원 교수 ▲백지아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장 ▲유기준 외교부 국제법률국 심의관 등 외교부 내부 인사도 활동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위안부 TF 운영 방안 및 향후 계획 등이 논의됐다.

외교부는 "위안부 TF는 위안부 합의 관련 협의 경과 및 합의 내용 전반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평가하기로 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지하면서 위안부 피해자 및 관계자들의 의견도 청취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별도 지원팀을 통해 위안부 TF 위원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위안부 TF는 연내 최종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최종 결과는 대외 공개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회의에 앞서 위안부 TF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2015 한·일 위안부 합의는 지난 2015년 12월28일 박근혜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일본과 협상, 타결해 최종적 종결을 약속한 사건을 말한다. 하지만 이 합의는 피해자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점과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 관련 문구를 담은 점 등을 이유로 논란에 휩싸여왔다.

m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