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전반 안전 관리 대책 수립해야

기사승인 2017-08-21 11:13:25
- + 인쇄

먹거리 전반 안전 관리 대책 수립해야

[쿠키뉴스=김양균 기자] 살충제 달걀 사태와 관련해 먹거리 전반에 대한 안전 관리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달걀 이력 추적 관리시스템과 식용란선별포장업 신설 등 달걀의 생산과 유통에 이르는 안전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소하 의원(정의당·비례)은 “이번 달걀 파동을 계기로 우리 먹거리 전반에 대한 안전 관리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의 지적은 따지고 보면 새롭지는 않다. 그러나 광우병과 조류독감(AI) 등 축산물 관리가 매번 현안 해결에만 치우쳤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된 것과 관련해 결부지어 보면 의미하는 바가 적지 않다. 공장식 밀집 사육 등 축산물 사육 환경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의 연장선상이다.  

윤 의원은 농식품부와 식약처로 이원화되어 있는 현행 시스템 자체에 문제를 제기한다. 그는 “이번 달걀 파동처럼 정부 부처 간에 손발이 안 맞고 엇박자가 나오는 식품 검역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정부 부처 내에 있는 적폐 세력 및 잘못된 정책에 대한 분명한 평가와 책임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식약처는 지난해 6월 이미 계란안전관리대책을 만든 바 있다. 해당 대책에는 생산에서 유통, 사후관리에 이르는 ‘살충제 계란’ 사태를 막을 방지책이 총망라되어 있었지만, 사실상 현장에선 유명무실했다. 

윤 의원은 이에 대해 “식품 생산-유통 과정에 대한 철저한 관리대책을 수립해야한다”고 강조했다.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