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 사업시행자 결정.

입력 2017-08-30 11:12:16
- + 인쇄

전주시,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 사업시행자 결정.

[쿠키뉴스 전주=이용철 기자] 전주시는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주거 안정성 확보를 위해 올해 시범 사업으로 추진하는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의 사업 시행자로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과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주체 2곳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전주형 사회주택(Social housing) 공급사업’은 시가 민간 소유의 토지(건물)을 매입하거나 공공 자산을 활용해 사업 시행자에게 장기 20년까지 임대하면, 사업 시행자는 건물 신축이나 리모델링을 실시하여 주거 취약 계층에게 저렴한 임대료(시세 80%이하)로 임대 주택을 공급·운영하는 것으로, 사회 주택이 공급된 국내 지자체는 서울시에 이어 전주가 두 번째다.

토지임대부 리모델링 사회주택 공급·운영 사업 시행자로 선정된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은 취약 계층의 주거 복지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립 지원을 목표로 전주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법인으로, 덕진구 팔복동 소재 다가구 주택 2개동 10가구의 사회주택 공급과 운영을 맡게 된다.

또한, 시 소유주택 활용 사회주택 공급운영 사업시행자로 결정된 '민달팽이협동조합'은 전국단위 조합원이 함께 조합을 소유하고 관리하며 안정적 주거권을 확보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는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현재 서울시 사회주택 공급 주체로 활동을 하고 있다.

민달팽이협동조합은 완산구 동완산동 소재의 시 소유 주택 1개동(6가구)를 청년 등 주거 취약 계층에게 임대 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해당 토지(건물)에 대해 공유재산 심의회 심의를 거쳐 감정평가 기준 5억원 이내로 매입해 사업 시행자에게 임대할 계획으로, 이후 사업 시행자는 건물 리모델링 후 입주자를 모집·운영하게 된다.

임채준 전주시 주거복지과장은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은 서울시 다음으로 지방에서는 전국 최초로 우리시가 처음으로 실시하는 민·관 협력 주택 공급 사업인 만큼, 사업 시행자와 다각적인 공조를 통해 성공적인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 추진으로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qnowstart@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