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 등 주변국, 북한 6차 핵실험에 강력 규탄

기사승인 2017-09-03 17:45:02
- + 인쇄

중·일 등 주변국, 북한 6차 핵실험에 강력 규탄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북한이 3일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6차 핵실험을 전격 강행한 데 대해 주변국은 한목소리로 강력 규탄했다.

일본은 가장 먼저 입장을 내놨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3일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오후 북한의 핵실험 정보를 보고받은 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관계 각료회의를 소집한 뒤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북한이 올해도 여러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행해 유엔 안보리가 강하게 규탄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우리나라 안전에 대한 더욱 중대하고 임박한, 새로운 단계의 위협"이라며 "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현저하게 손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는 북한에 대해 엄중하게 항의하고, 가장 강한 말로 단호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해서는 재차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즉시 그리고 완전히 이행하는 동시에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핵, 미사일 등 제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행동에 나서기를 강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3일 6차 핵실험을 단행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정상회의 개막 등 중요 외교행사가 있는 와중에도 지난달 26일과 29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 때와 달리 즉각 성명을 발표해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강경한 어조로 비판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외교부 홈페이지에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재차 핵실험을 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함과 동시에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핵 비확산 체제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 수호는 중국의 확고한 입장이자 국제사회의 바람"이라며 "중국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한반도 비핵화의 결연한 의지를 직시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외교부는 이어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확실히 준수하고, 정세를 악화와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궤도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이행하겠다"며 "한반도 비핵화 목표와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를 조금도 흔들림 없이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미국도 신속히 대응했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미 동부시간으로 이날 새벽 0시45분부터 20분 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긴급 전화통화를 하고 대응책을 협의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날이 밝는 대로 추가 보고를 받고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미 정부 성명과 같은 공식 반응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트럼프 정부의 대북 정책은 초강경 기조로 전환될 전망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 "북한과의 대화는 더는 답이 아니다"라며 군사옵션 가능성까지 열어뒀다.

북한이 잇따른 미사일 도발에 이어 ICBM 장착용 핵실험까지 감행함에 따라 미국 내에서 외교적 해법, 즉 북·미 대화론 주장은 급속히 힘을 잃게 될 것으로 보이다.

ku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