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장관, 경북 방문… ‘사드배치’ 지역 의견 청취

입력 2017-09-13 15:38:47
- + 인쇄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3일 경북도청을 방문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임시배치와 관련한 지역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김 장관은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항곤 성주군수, 박보생 김천시장과 만나 최근 사드 임시배치에 따른 조속한 지역안정과 주민화합방안을 모색했다.

김 장관은 최근 북한 핵실험 관련 엄중한 국가안보 위기상황에서 사드 임시배치는 국민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설명하고 성주군민과 김천시민의 이해를 구했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의 화합과 갈등해소를 위해 경북도와 성주군, 김천시가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부겸 장관, 경북 방문… ‘사드배치’ 지역 의견 청취

 

이에 김 지사와 김 군수, 박 시장은 “성주·김천지역의 지원사업에 대해 그동안 중앙정부에서 산발적이고 미온적 방식으로 대응해 왔다”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또 “사드 임시배치지역의 지원사업은 경제성 위주의 접근이 아니라 국가 안보차원에서 범정부적인 결단이 필요한 문제”라며 강력한 개선을 요구했다.

김 지사는 “국가 안보를 위한 지역민들의 대승적 이해와 희생을 감안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원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공동으로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단기와 중장기 사업을 구분해 시행하되 단기사업은 조기에 가시화시키면서 중장기 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때 주민들이 진정으로 정부가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정부정책에 깊은 공감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김 장관은 정부의 사드 임시배치가 이뤄진 지난 7일 국방·환경부 장관과 정부 입장문을 내고 사드배치에 대한 지역민의 양해를 구하며 성주와 김천지역이 발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경제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안동=김희정 기자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