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에 안전한 경북… 지진방재 용역 완료

입력 2017-09-18 16:31:47
- + 인쇄

지진에 안전한 경북… 지진방재 용역 완료

 

경상북도가 지진방재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용역을 마무리했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18일 도청에서 지진안전분과위원과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 지진방재 관련 용역’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경북 지진방재 5개년 종합 실행대책 수립 연구용역’과 ‘건축물 내진기능 향상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최종 수렴하는 자리다.

‘경상북도 지진방재 5개년 종합 실행대책 수립 연구용역’은 ‘지진에도 안전한 경상북도’ 구축을 목표로 경북의 지진 유형과 대응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외의 선진 시스템을 비교 분석해 도에서 수립한 지진방재 4대 전략의 구체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지진방재 4대 전략은 지진 대응 조직 및 연구기능 강화, 각종 시설물에 대한 내진기능 보강, 지진경보 및 대피시스템 개선, 교육훈련·홍보 강화 및 매뉴얼 정비 등이다.

용역 결과, 지진재난 발생 시 행정기관의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지자체·민간기업·주민조직의 역할분담과 교육·훈련을 통한 지역방재 네트워크 구축을 강조했다.

또 민간건축물 소유자가 내진보강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진 안전성 표시제의 민간건축물 확대 운영 등 민간건축물 내진기능 보강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안전한 대피 공간과 방재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재공원 조성이 필요성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재난 발생 시 대규모 이재민 수용에 따른 혼란을 대비하고 실내구호소의 원활한 관리를 위한 운영기준 및 방법에 대한 지침도 제안됐다.

마을별 주민방재 지도자 육성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 도민들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수준별 교육 및 훈련도 언급됐다.

‘건축물 내진기능 향상방안 연구용역’은 비용 및 주민인식의 문제로 민간건축물 내진보강이 미흡한 현실에서 민간건축물 내진율 향상을 위해 추진했다.

지진 유형과 건축물 분석을 통해 조적조, 철근콘크리트 등 표준적인 건축물 유형에 따른 내진보강 지침을 마련했다.

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선제적인 지진방재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중장기 신규 사업 발굴과 민간건축물 내진보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원열 경북도 도민안전실장은 “앞으로 지진으로부터 도민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지진방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안동=김희정 기자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