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4차산업혁명 도래…기업 주도로 교육제도 개편해야”

기사승인 2017-09-25 05:00:00
- + 인쇄

정병국 바른정당 의원이 청년 실업률 문제의 해결책으로 교육제도 개편’을 제시했다.

정 의원은 지난 21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쿠키뉴스 주관 교육프로그램 국정운영고위과정 강연에 나섰다. 정 의원은 기업이 선두로 나서 교육제도를 바꿔야 한다”며 “기존의 고정관념들, 즉 지금까지의 교육과정들을 다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기업 인사 담당자들은 ‘성적이 좋은 사람을 뽑았더니 일을 못 한다’고 늘 한탄하더라”면서 “아날로그 시대 때는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을 뽑아놓으면 효율적으로 일을 했을지 모르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지난 10년 동안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 80조원을 들였다고 한다”면서 근본적으로 교육 정책을 바꿔야 해결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교육의 발달로 대한민국이 성장했으나, 지금은 그 교육이 대한민국의 발목을 잡고 있다”면서 “우리는 지금 몹시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정병국 “4차산업혁명 도래…기업 주도로 교육제도 개편해야”

또 정 의원은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인성‧적성‧특성 등의 요소만 보고 사람을 뽑아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 기업이 지불한 돈으로 지원자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이 바로 ‘엔트러지 시스템’”이라며 “엔터프라이즈(enterprise‧기업)와 컬리지(college‧대학)의 합성어”라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다만 공기업이 먼저 나서야 할 문제”라고 전제를 달았다. 그는 “지금 당장 대기업에 강요할 수 없는 일”이라며 “공기업에서 먼저 시행하면 된다. 그렇게만 된다면 누가 무리해서 대학에 가려고 하겠나”라고 반문했다.

“고교채용 할당제만 보더라도, 자격 미달이지만 고졸자라는 이유만으로 합격하는 이들이 있지 않냐”는 질문에는 “4년제 졸업생들과 비교하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정 의원은 “대학 생활을 모두 경험하고 사회에 나온 이들과,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사회에 나온 학생들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며 “회사 직군에 맞는 사람을 기업이 교육시키라는 말이다. 결국 기업이 기업과 대학의 역할을 동시에 하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