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3차 정책 세미나 개최

입력 2017-09-26 14:43:13
- + 인쇄

전주시,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3차 정책 세미나 개최

전주시는 26일 국립무형유산원 국제회의장에서 문화전문가와 입법전문가, 지역발전 전문가, 언론인, 일반시민, 관련 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한 각계 각층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한 제3차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시가 풍부한 전주의 전통 문화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상향식 지역 발전 전략으로 제안한 것으로, 정부 100대 국정 과제의 지역 공약도 포함됐다.

이날 ‘전통문화중심도시 사업과 연계 및 계승을 통한 전주전통문화특별시 추진방안’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 김기봉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대학원 겸임 교수는 문재인 정부에서 문화 정책의 위상과 전주문화특별시를 둘러싼 정책 환경 등을 분석하고, 전주전통문화도시 조성 사업과 연계와 계승을 통한 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참여 정부의 지역문화 분권TF 전문 위원과 지역문화진흥법 제정 추진위원장을 맡은 문화 행정과 지역 문화정책 전문가다.

이 자리에서 김 교수는 “성장의 관점과 주제를 국가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개성과 매력을 경제적 가치로만 평가할 것이 아니라 국가 자원으로 인식해야 한다”라며 “전주가 주장하는 문화특별시, 전통문화특별시는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 재정만으로는 힘드니까 중앙 정부가 특별 대책을 수립해 달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근거 법령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세훈 국토연구원 연구 위원도 ‘문화와 도시발전 부산과 가나자와의 창조적 지역 만들기 실험’을 주제로 문화와 도시발전의 관계, 일본 가나자와시의 창조 문화도시 조성 노력 등에 대해 설명하고, 도시 발전 전략으로서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박 연구위원은 “문화와 창조성은 예술가와 혁신가, 시민사회의 영역으로, 정책은 환경을 조성할 뿐 창조성을 만들 수 없다”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술가, 문화기획가, 행정, 주민히 수평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목표를 공유하고 협력하고, 갈등을 인정하고 협력과 조정의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종민 전북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남규 전주시 의원과 유기상 전북문화재연구원 고문, 유기하 MBC 시사토크 진행자, 정상철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홍성덕 전주대 교수 등 각계 각층의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지정 토론에서는 ▲전통 문화의 창조적 계승 방안 정책 거버넌스 운영 시민 공감대 확산 방안 등 전주문화특별시 추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이날 정책 세미나에 이어 오는 10월부터는 ‘전주시 문화특별시 조성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 전주문화특별시의 비전과 핵심사업, 구체적인 추진 전력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한국 전통문화 재창조의 거점으로서, 전주문화특별시는 지역 발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 등 전주문화특별시의 비전과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세미나와 포럼 등 지속적인 의견 수렴과 공감대 확산을 통해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전주=유승호 기자 a2396b@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