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유명 연예인 ‘프로포폴 투약설’ 유포해 여론 조작

기사승인 2017-10-01 12:43:15
- + 인쇄

MB국정원, 유명 연예인 ‘프로포폴 투약설’ 유포해 여론 조작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정부 비판 성향으로 분류한 특정 연예인의 ‘프로포폴(propofol) 투약설’을 온라인상에 퍼트린 것으로 확인됐다.

1일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와 사정 당국 등에 따르면 당시 국정원은 ‘좌파 연예인 블랙리스트’에 오른 유명 연예인 A씨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심리전 계획을 수립해 상부에 보고했다.

보고서에는 심리전단 등을 동원해 A씨가 프로포폴을 투약했다는 소문을 인터넷과 증권가 정보지(일명 찌라시)에 익명으로 유포한다는 계획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프로포폴은 마약류로 지정된 수면마취제로 일명 우유주사로 불린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보고서 작성에 관여한 관계자들을 소환해 해당 문건의 작성 경위를 조사하기로 했다. 실제 A씨의 이미지 실추를 위해 심리전을 전개했는지도 확인한다.

검찰은 지난 2011년 12월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홍보수석실에서 ‘마약류 프로포폴 유통실태, 일부 연예인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는 소문 확인’이라는 문건이 만들어진 점에 주목하고 있다.

수사팀은 국정원이 특정 연예인의 프로포폴 투약설을 유포하려는 계획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와 의견 교환이 있었는지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정원 조사와 검찰 수사에서 국정원이 지난 2009년부터 ‘좌편향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배우 문성근·김규리씨, 방송인 김미화씨, 가수 윤도현·신해철씨, 영화감독 박찬욱·봉준호씨 등 82명에 달하는 연예인과 문화인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려 퇴출 시도에 나선 사실이 드러났다.

조미르 기자 m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