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구속연장’ 정치권 공방…“선정 베풀어야” vs “증거인멸 가능성 있어”

기사승인 2017-10-10 12:31:57
- + 인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기간 연장을 두고 정치권이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자신의 SNS에 “(박 전 대통령을) 탄핵해서 끌어내리고 집권까지 했으면 그만할 때도 됐다”면서 “굳이 지방선거에 활용하기 위해 구속영장을 재발부하는 것은 너무 과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구속영장 재발부 심리 관련,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우회적 비판도 나왔다. 홍 대표는 “(해당 심리가) 재판부의 단독 결정이라고 믿는 국민이 얼마나 되겠냐”며 “정치적 실패는 정치적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보복의 화신이 되기보다는 선정을 베풀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것을 가졌으면 이제 베풀 줄도 알아야 한다. 더 가지려고 집착하면 그때부터는 몰락의 길로 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친박(친박근혜)계인 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짓과 기획으로 부당한 탄핵을 당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연장 음모는 절대 불가하다”며 “무죄 석방과 불구속 수사를 위해 애국 국민과 함께 단식농성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구속연장’ 정치권 공방…“선정 베풀어야” vs “증거인멸 가능성 있어”반면 정의당은 적폐청산을 위해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박영수 특별검사(특검)의 요구를 수차례 거부한 전례가 있다. 또한 증거인멸의 가능성과 공범과의 형평성 문제도 있다”며 “구속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이야기했다. 노 원내대표는 지난 8일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하루 1번 이상 변호인을 접견하고 자주 구치소장과 면담하고 있다”며 ‘황제 수용 생활’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같은 당 윤소하 의원도 “전직 대통령이 기소된 중요 사건에서 법원 직권으로 구속을 연장한 사례가 이미 있다”며 “박근혜 피고인의 구속 기간 연장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 연장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다. 다만 ‘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9일 자신의 SNS에 “사익 추구 수단으로 국가권력을 악용한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의 부패를 단죄하고 사라졌던 정의를 회복하는 것이 어떻게 ‘정치보복’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적폐청산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내는 길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는 이날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 연장 여부에 대한 속행 공판을 연다. 특검과 변호인 측은 박 전 대통령의 연장과 석방에 대한 의견을 다툴 방침이다. 연장이 불발되면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은 오는 16일 24시에 종료된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