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진상규명 방해한 34명 명단 공개…2기 특조위 구성하라”

기사승인 2017-10-17 18:56:01
- + 인쇄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한 34명 명단 공개…2기 특조위 구성하라”세월호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가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는 정부 관계자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가족협의회)와 4·16연대, 4·16국민조사위원회는 1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특조위 진상규명 조사 방해 명단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10월 특조위가 박근혜 정부에 의해 강제해산됐다”며 “특조위 설립과 조사의 전 과정에서 노골적인 방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해양수산부(해수부) 소속 공무원 7명, 해수부에서 파견된 특조위 공무원 5명,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 추천 특조위 위원 6명, 해경 1명, 청와대 11명, 국무총리실·국가안보실 1명, 국정원 소속 성명 불상 다수가 특조위의 활동을 방해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유기준·김영석 전 해수부 장관은 특조위의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조사를 방해한 책임을 받는다. 세월호 인양업체 선정과 인양 지연, 선체훼손, 유실방지 부실조치 의혹도 있다. 이춘재 해양경찰청 차장은 세월호 참사 당시의 교신내용이 담긴 TRS(주파수공용통신) 녹음 파일에 대한 특조위의 제출요구를 거부, 조사를 방해한 의혹이 있다. 

이들 단체는 또한 조대환·이헌 전 특조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과 황전원·고영주·석동현·차기환 전 특조위 위원에게도 ‘해수부 비밀문건’에 따라 특조위의 조사를 방해했다며 책임을 물었다. 현재 국정농단 관련 재판을 받고 있는 박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도 진상규명 방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국정원은 ‘국정의 발목을 잡는 세월호 참사에 대해 보수단체를 통한 여론전을 펼쳐야 한다’고 청와대에 보고한 의혹을 받았다.

이날 이들 단체는 오는 11월 국회 본회의에서 특조위 2기 출범을 위한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도 촉구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