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연대 “교원평가는 부정행위” 폐지 촉구

입력 2017-10-19 12:20:18
- + 인쇄

 경남교육연대 “교원평가는 부정행위” 폐지 촉구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남지부 등 14개 경남 교육단체로 구성된 경남교육연대가 교원평가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교육연대는 19일 경남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원평가는 부정행위는 비판했다.

경남교육연대는 “2010년 전면 실시를 기준으로 해도 그 사이 정권이 두 번이나 바뀌었지만 교원평가는 그 강제성만 더하고 있다교원평가로 인해 학교가 조금이라도 긍정적으로 바뀐 게 하나라도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교원평가는 한마디로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부정행위를 강요하는 평가라며 그런데도 교육 당국은 이런 부정행위를 조장하는 교원평가를 학생과 학부모가 교육 주체인 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교육현장 목소리를 평가라는 이름으로 왜곡하고 교육 주체간 갈등을 조장하는 교원평가 자체가 교육정책 실패의 증거 중 하나라며 어떤 정책이 그 의도한 바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폐지가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교조 경남지부가 도내 교원(교사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 94%가 현행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해마다 교원을 평가하는 제도로, 교장교감동료학생학부모에게 평가를 받는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이 제도의 도입 취지는 교원 간 경쟁을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었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차등성과급과 함께 갈등과 혼란의 주범이 됐다고 지적했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