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방북 관련 입장발표 보류…개성공단 방문 거부한 北 의식했나

기사승인 2017-10-20 11:28:55
- + 인쇄

통일부, 방북 관련 입장발표 보류…개성공단 방문 거부한 北 의식했나북한이 기업인들의 개성공단 방문 관련해 “허락할 명분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통일부는 방북 관련 입장 표명을 보류한 상황이다.

북한 대외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0일 논평을 통해 “남조선 당국은 개성공업지구 문제를 입에 올릴 자격‧명분‧체면 등이 없다”며 “제 처지도 모르는 자들의 궤변”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산권 침해를 언급하며 떠드는 것은, 개성공업지구를 폐쇄한 박근혜 역도의 죄악을 덮어주는 일”이라며 “북남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개성공단을 결딴낸 박근혜 역적패당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반민족적 망동”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매체는 “미국을 추종하며 (북한을 향한) 압박과 제재를 고아대는 자들이 방북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니 어처구니가 없다”며 “방북 문제를 입에 올리는 것이야말로 언어도단”이라고 지적했다.

또 “남조선 당국은 군사통제구역이 개성공업지구에 들여보낼 자격도 명분도 체면도 없다는 것을 알라”며 “우리가 행사하는 권리에 대해 시비 걸기 전에, 개성공단 폐쇄로 피해 입은 남측 기업들에 보상이나 잘 하라”고 꼬집었다.

통일부는 개성공단 방문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려던 계획을 수정했다. 통일부는 애초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에 대한 정부 입장을 표명하려 했었다. 그러나 북한 측의 발표 이후 입장을 보류한 상태다. 통일부는 “개성공단 관련 정부 입장 표명이 관계부처와 협의가 덜 된 상황이라 (발표를) 미룬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대외선전 매체를 통해 개성공단 재가동을 암시하는 보도를 내보냈다. 이에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시설물 점검을 이유로 방북을 신청한 바 있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