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결과, 국민들께서도 대승적 수용 부탁”

기사승인 2017-10-22 17:33:05
- + 인쇄

文 대통령,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결과, 국민들께서도 대승적 수용 부탁”문재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를 수용하면서도 탈원전 정책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2일 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에 대한 대통령 임장이라는 서면 메시지를 통해 정부가 이미 천명한 대로 탈원전을 비롯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면서 더이상 신규견설 건설계획을 전면중단하고 에너지 수급의 안정성이 확인되는 대로 설계수명을 연장하며 가동 중인 월성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탈원전 기본 정식과 정책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471명의 시민참여단은 작은 대한민국이었다면서 우리 국민들은 이번 공론화 과정을 통해 한층 성숙한 민주주의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의 의견과 다른 결과에 대해서도 승복하는 숙의 민주주의의 모범을 보여줬다면서” “반대 의견을 배려한 보완대책까지 제시하는 통합과 상생의 정신을 보였다고 평했다.

또한 대선 당시부터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에 찬성해온 지지층에 대한 대승적 수용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는 토론할 권리를 가지고 결과에 승복할 때 완성된다고 생각한다면서 공사 중단이라는 저의 공약을 지지해주신 국민들께서도 공론화 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하고 대승적으로 수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갈수록 빈발하는 대형 갈등과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하는 지혜가 절실하다면서 이번 공론화 경험을 통해 사회적 갈등 현안을 해결하는 다양한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이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조현우 기자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