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40대 중년-20대 여성 로맨스? 치워라" '나의 아저씨'가 싫은 이유

"40대 중년-20대 여성 로맨스? 치워라" '나의 아저씨'가 싫은 이유

기사승인 2017-11-09 12:02:15
- + 인쇄

[친절한 쿡기자] 현실에서 20세 가까이 차이나는 커플을 마주한다면 어떨까요. 사람들의 반응은 엇갈리겠지만, 긍정적 반응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연상연하’ 커플은 워낙 많지만, 한 세대 이상 나이가 차이난다면 일반적으로 고운 시선을 보내는 이들이 드물죠. 그렇지만 드라마에서는 이같은 일들이 자주 일어납니다. 제작 단계인 두 개의 드라마 ‘나의 아저씨’와 ‘미스터 션샤인’이야기입니다.

지난 8일 가수 아이유(24)가 tvN드라마 ‘나의 아저씨’ 여주인공에 캐스팅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아이유 측은 아직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보였지만, 대중들은 아이유의 캐스팅에 드물게도 반갑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남자 주인공인 이선균(42)과 나이 차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18세나 차이 나는 조합이 언뜻 신선해 보이기도 하지만, 거부감이 든다는 것이죠.

‘나의 아저씨’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40대 남성과 20대 여성의 로맨스를 주축으로 담는다고 밝혔습니다. '또 오해영'의 박해영 작가와 '미생' 김원석PD가 만나 히트는 따놓은 당상이라는 이야기가 돌았죠. 좋은 작가와 연출이 만난 만큼, 상당한 나이차의 커플도 설득력 있게 그려낼 수 있겠지만 주연들의 나이차를 접한 대중의 거부감은 큽니다. 

이외에도 20세의 나이차를 가진 커플이 또 있습니다. ‘상속자들’ ‘태양의 후예’’도깨비’로 큰 인기를 구가한 김은숙 작가의 차기작 tvN ‘미스터 션샤인’에 캐스팅된 배우 이병헌(47)과 김태리(27)입니다.  ‘미스터 션샤인’은 역사에는 기록되지 않았으나, 꼭 기억해야 할 의병들의 이야기를 그려내는 휴먼 멜로 드라마라고 하네요. 미군 장교 역을 맡은 이병헌의 경우 김은숙 작가가 먼저 러브콜을 보냈다고 알려졌습니다. 연기도 잘하고 영어도 잘해야 한다는 조건에 들어맞는 배우였죠. 김태리는 조선의 정신적 지주인 고씨 가문의 마지막 핏줄 애기씨 역을 맡습니다. 제작사 화앤담픽쳐스 의 윤하림 대표는 "우연히 이병헌과 김태리의 투샷 사진을 접했는데 너무 괜찮은 그림이었다"며 캐스팅 이유를 설명했지만, 대중은 두 사람의 나이차에 관해서도 거부 반응을 드러냈습니다.

사람들이 드라마 주인공들의 나이차에 관해 새삼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유독 나이차가 큰 탓도 있겠지만, 캐스팅 된 배우들의 어울림 때문이 아닙니다. 의외로 현실적인 이유죠. 실제로 아이유의 캐스팅 기사에 달린 덧글을 읽어보면 “배우들이야 멋지고 예쁜데다 이야기는 설득력 있을 것 같으니 많은 사람들이 보겠지만, 보고 나서 이를 현실로 받아들이는 중년 남성들이 분명 있을 것이며 거기에 공포를 느낀다”는 의견들이 즐비합니다. 한 네티즌은 “김은숙 작가의 히트작인 ‘도깨비’를 보고 나서 실제로 갓 20세가 된 신입 직원에게 ‘나 정도면 공유와 비슷하지 않나’라며 치근대는 40대 상사를 접하면, 이런 캐스팅이 왜 욕을 먹는지 알 수 있다”고 비판했죠. 드라마가 중년층의 환상을 충족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현실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죠. 

특히 최근 불거진 한샘, 현대카드 등의 기업 성추행 사건이 맞물려 거부감은 한층 더 심해졌습니다. 해당 성범죄 사건들은 중년 상사들이 20대 신입사원들에게 사랑을 내세워 권력형 성범죄를 저지른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드라마 설정일 뿐, 현실과는 상관없다는 반응도 존재합니다. “콘텐츠는 콘텐츠로만 접해야 할 뿐, 이런 것에 몰입해 현실까지 관계짓는 사람들이 이상한 것”는 의견은 충분히 납득이 갑니다. 그러나 이렇듯 치열한 의견 대립이 벌어지는 상황. 드라마 제작자들은 조금 더 신중하게 제작에 임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은지 기자 onbg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