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복지법 이후… 정신장애인의 건강권과 사회복귀 언제쯤?

기사승인 2017-11-10 13:02:19
- + 인쇄

 정신건강복지법 이후… 정신장애인의 건강권과 사회복귀 언제쯤?

정신장애인 건강권 보장과 사회복귀는 언제쯤 원활히 이뤄질까? 이와 관련한 해답을 10일 열리는 토론회에서 찾아볼 수도 있겠다.

정신장애인의 건강권 보장과 사회복귀를 위한 재활서비스 개선방안 모색토론회가 10일 오후 2시에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다. 토론회는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과 대한작업치료사협회가 함께 마련했다.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정신건강복지법) 시행 이후, 정신장애인의 일상생활활동 및 사회생활의 참여가 강조되고 이를 증진하기 위한 재활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지만, 현실 변화는 아직 요원한 상황이다.

토론회에는 대만작업치료사연맹 협회장겸 발리국립정신건강센터의 작업치료사인 TZYH-CHYANG CHANG이 내한한다. TZYH-CHYANG CHANG은 현재 정신장애인의 작업치료 및 직업재활 관련 분야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대만의 정신과의료기관 및 시설에서의 작업치료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한국정신보건작업치료학회 신은식 학회장이 한국의 정신과 의료기관 및 시설에서의 작업치료에 대해 발표한다.

주최 측은 토론회에서 대만 사례를 통해 정신장애인의 건강권 확보와 사회복귀를 촉진코자 한국의 현재 정신보건서비스 및 재활서비스를 돌아볼 작정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영문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대표이사 이옥자 정신재활시설 섭리가정 시설장 강돈수 부울경 당사자모임 희망바라기 대표 이광영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2과장 조성남 을지대학교 강남을지병원장 신하늘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사무관 등이 참석한다.

토론회를 마련한 정춘숙 의원은 개정 정신건강복지법이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복귀를 골자로 하는 만큼, 정신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도록 재활서비스체계가 확립되고 발전되어야 한다정신장애인 재활서비스를 재점검하고, 정신장애인의 특성을 감안한 종합적인 정신보건서비스 제공과 정신장애인의 건강권 확보와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재활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