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감원장 “핀테크 리스크요인 대응 강화해야 한다”

기사승인 2017-11-15 10:00:00
- + 인쇄

최흥식 금감원장 “핀테크 리스크요인 대응 강화해야 한다”“핀테크 발달로 인한 리스크 요인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5일 오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핀테크 국제세미나에 참석해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은 소비자 이익 우선 시 및 내부통제 강화 등 책임을 수반하는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금융 감독당국은 혁신 친화적 감독을 시행하면서 리스크 요인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핀테크 혁신은 금융회사 업무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며 “비용절감 등으로 금융 소외계층에 실질적인 금융포용을 실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주요국 금융 감독당국도 핀테크는 선발적 우위가 큰 영역임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또 핀테크 파급력을 감안해 국제기구와 국가별 감독당국이 서로 공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는 총 12개국 26개 기관이 참여했다. 특히 몽골·태국·베트남·인도네시아 등 국내 금융회사 진출이 많은 신흥국 감독당국 인사들이 참석했다.세미나는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주요 핀테크 기술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다음 세션에서는 독일·일본·중국·한국 핀테크 활성화 지원 정책 사례가 소개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핀테크 리스크와 대응방안 ▲금융포용과 소비자보호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