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포항 지진 피해 지역 ‘긴급 자금지원’ 실시

기사승인 2017-11-16 16:34:32
- + 인쇄

금융권, 포항 지진 피해 지역 ‘긴급 자금지원’ 실시금융권이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 자금지원에 나섰다.

정부는 16일 전날 포항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지원방안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당 시중금리 보다 최고 1.0%포인트 낮은 금리로 최고 3억원을 지원한다. 총 지원규모는 500억원으로, 기존 대출의 상환유예·만기연장도 지원된다.

신용보증기금은 지진 피해기업에 보중비율(85%→90%)과 보증료율(0.5%)을 우대하는 특례보증을 제공하고, 농신보는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재해농어업인‧농림수산단체에 대해 최대 3억원 한도로 우대보증 지원에 나선다.

정책금융기관의 지원은 정부‧지자체에서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아 신청 가능하다. 특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지역은 신보 및 농신보의 지원이 좀 더 확대된다.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국민·신한·우리·농협은행 등 민간금융사 역시 피해지역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에 동참했다. 

국민은행은 피해가 확인된 개인에게 최고 2000만원, 중소기업 운전자금 최고 1억원,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까지 한도 없이 지원하기로 했다.

농협은행은 지진으로 피해를 본 농업인 및 주민에 대해 최고 1억원,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최고 5억원까지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국민은행과 농협은행은 전체 지원 한도 없이 피해를 본 이들 모두에게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500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기업 당 최대 3억원, 개인은 3000만원의 긴급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기업 당 최대 3억원과 개인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은행에서 제공되는 지원자금은 일반 대출보다 최대 1.0~1.3% 낮은 저리에 지원되며, 기존 대출에 대해서도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와 함께 금리 인하 지원이 제공된다. 이밖에 보험사들은 지진피해에 대한 보험금을 신속히 지급하고, 지진 피해자의 보험료 납입 부담을 완화해 주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금융감독원 금융상담센터를 통해 피해지역의 금융 관련 애로사항을 종합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다”며 “보험의 경우 각 보험협회를 중심으로 보험가입내역 조회 및 안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