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나침반] 여드름보다 무서운 흔적, 유형에 따른 올바른 치료가 중요

기사승인 2017-11-28 00:01:00
- + 인쇄
[건강나침반] 여드름보다 무서운 흔적, 유형에 따른 올바른 치료가 중요
글·이은지 동광주청연한방병원 피부비만센터장

[쿠키 건강칼럼] 가을이 왔나 싶었더니 어느새 날씨가 꽤나 추워졌다. 겨울로 접어들면서 여름철에 심해졌던 여드름이 좀 가라앉으면 피부가 깨끗해질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 자리에 생긴 붉거나 갈색의 자국, 그리고 파인 흉터로 한방 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기다.

정확히 구분하면 여드름 자국과 흉터는 다르며, 여드름 자국도 염증 후 홍반과 염증 후 과색소침착으로 나눌 수 있다. 파인 흉터도 모양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어차피 여드름으로 인해 생긴 것은 같은 것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종류에 따라 치료기간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받는 환자도 함께 알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드름 자국은 홍반과 색소침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드름 홍반은 염증성 여드름의 결과로 흔히 피부 아래에 피가 차 있는 거 같은 붉은색의 여드름 자국을 말한다. 그에 비해 여드름 색소침착은 갈색이나 청회색으로 남는 여드름 자국이다.

색소침착의 경우 피부색이 짙거나, 나이가 많거나, 염증이 심할수록 진한 색의 색소침착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이 자국들은 여드름 흉터와는 다르게 시간이 지날수록 호전이 된다. 하지만 호전기간이 보통 6개월에서 1년정도 걸리고, 심한 경우는 수년이 걸리거나 영구적으로 지속되어 치료가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된다. 

여드름 홍반의 경우 흉터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즉 여드름 홍반은 앞에서 표현했듯 피가 차 있는 것 같은 붉은색 자국이기 때문에 홍반이 호전에 되면서 가려져 있던 흉터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래서 여드름 흉터의 진단은 이러한 여드름 자국들이 없어진 후에야 정확하게 할 수 있다.

함몰된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아 상당한 스트레스와 자신감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함몰된 여드름 흉터는 깊이, 넓이, 모양에 따라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종류에 따라 효과적인 치료법이 다르므로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법이 복합적으로 시행된다.  

여드름 흉터는 모양에 따라 함몰된 흉터, 튀어나온 흉터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이 함몰된 형태로 나타나고 고민하는 사람들의 비율도 높다. 함몰된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아 상당한 스트레스와 자신감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함몰된 여드름 흉터는 깊이, 넓이, 모양에 따라 얼음송곳으로 찔러 놓은 듯한 얼음송곳형 흉터, 기복이 완만한 얕고 둥글넓적한 모양의 롤링형 흉터, 각이 지고 바닥이 편평한 뚜껑이 있는 마차 형태의 박스카형 흉터 이렇게 3가지로 나눈다. 각 흉터마다 효과적인 치료법이 다르므로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법이 복합적으로 시행돼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얼음송곳형과 깊은 박스카형은 흉터의 깊이가 깊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길고 시술의 횟수가 더 많이 필요하다.

한방 치료로는 AMS(오토매직스탬프), 미세흉터이식술, 재생약침, 미세약초침을 이용한 필링, 한약을 이용한 진정 습포관리, 한약재로 만들어진 외용제, 미백과 진정, 보습을 위한 이온영동요법,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정안침, 체질 개선을 위한 한약 등 다양한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외적인 치료 외에도 한방에서는 여드름의 원인이 기운과 혈액순환이 안되고 인체 상부의 열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 흉터와 자국이 잘 생기는 피부는 재생을 할 수 있는 자연 치유능력이 떨어진다고 보아 내적인 치료도 역시 같이 시행한다.

결국 같은 여드름이라도 나타나는 양상과 사라지고 난 흔적은 개개인마다 천차만별이다. 최고의 치료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각자의 체질과 피부 상태에 따라 증상의 원인을 분석해 안과 밖을 모두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