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유시민 “비트코인, 손대지 말았으면… 사회적-생산적 기능 없는 도박판”

유시민 “비트코인, 손대지 말았으면… 생산 기능 없는 도박판”

기사승인 2017-12-07 14:27:09
- + 인쇄

‘썰전’ 유시민 “비트코인, 손대지 말았으면… 사회적-생산적 기능 없는 도박판”

JTBC ‘썰전’에서 가상화폐 열풍과 명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최근 진행된 녹화에서 김구라는 “위키리크스의 설립자가 5만%의 수익을 봤다는 소식을 들으니, (사람들이) ‘나도 해야 되는 건가?’란 생각을 하는 것 같다”며 “간단한 개념을 설명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유시민은 “새로운 것을 반기는 건 진취적인 태도지만,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진짜 손대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며 “비트코인은 사회적 생산적 기능이 하나도 없는 화폐다. 사람들이 빠져드는 ‘바다이야기’ 같은 도박판이 됐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형준은 “최근 마이크 헌이라는 초기 개발자가 비트코인은 실패했다고 밝혔다”며 “거기에 보면, ‘무정부주의적이어야 할 비트코인이 한 줌도 안 되는 세력에 의해 장악됐다‘고 쓰여 있다. 원래 취지하고 결과가 달라진 거다. 귤이 탱자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가상화폐 이야기를 다루는 ‘썰전’은 7일 오후 10시50분 방송된다.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